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 성사가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 등을 논의하기 위해 “문 대통령과 어떤 형태의 회동도 응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청와대가 신중론을 펴면서도 긍정의 뜻을 밝힘에 따라 외교안보 사안에 대한 초당적 대처로 대치 정국의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청와대는 이날 황 대표가 어떤 형태의 회담에도 응하겠다고 언급한 데 대해 “항상 준비돼 있다“면서 구체적 의제나 형식 등에 대한 여야 간 논의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황 대표는 앞서 문 대통령이 지난 5월 대북 식량지원 문제를 거론하며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을 제안했을 때는 "일대일 대화로 진지하게 논의해야한다"며 사실상 거부의사를 밝혔고, 이후 회동 의제와 형식 등을 두고 협의가 지지부진해지며 만남이 성사되지 못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황 대표의 입장이 문 대통령과 5당 대표의 회동을 수용하겠다는 뜻이라면,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5당 대표 회동이라는 전제를 달았다.

회동 시점이나 의제 등과 관련해서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제안을 황 대표가 수용한 것 같다"며 "국회에서 의견을 모아 청와대에 제안한다면 적극 검토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를 논의하기 위한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동을 제안했다. 이날 황 대표가 이를 수락하는 모양새가 되면서 가장 시급히 논의해야 할 의제는 양측의 견해차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안 처리, 정경두 국방장관 등 외교·안보라인 경질, 추경 등 ‘현안’을 두고 여야가 대립하는 만큼 회동에 앞선 실무협의 과정에서 의제 관련 변수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