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순창군이 행안부가 추진하는 올해 청년 정착지원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행안부는(장관 진영) 14일 지역의 인구감소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9년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 대상으로 순창군을 비롯해 강원 정선군, 충남 홍선군, 전남 영암군, 경북 청도군 등 5개 시·군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들 지자체에는 특별교부세 20억원과 지방비 20억원을 포함, 총 40억원이 투입된다.

이번 선정으로 순창군은 공공임대주택 건립과 ‘청년농부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청년과 지역농부 협업체계 구축’을 연계해 영농기술 공유 및 창업기회 제공을 통한 지역 정착을 지원받게 된다.

이 사업은 저출산·고령화와 청년층의 도시 이주로 인해 교육·의료 등 생활 인프라가 부족해지고 지역 공동체가 붕괴하는 등 인구감소 위기에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는 청년들의 창업을 돕고 정착을 유도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으로 집중 추진된다.

김현기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지역의 인구감소는 지방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 대응이 시급한 문제로, 이번 사업을 통해 청년의 창업과 정착, 귀촌 활성화에 성공적인 모델을 제시하여 지역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