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에 대한 일본정부의 반도체 관련 수출규제가 정당성을 갖췄는지 여부에 대해 국제사회로까지 공론화가 번지고 있는 가운데, 수출규제품목을 다루는 도내 중소기업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신고센터를 가동하기로 했다.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광재)이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도내 중소기업 피해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일본수출규제 애로신고센터'를 15일 전북중기청에 설치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전북중기청의 이번 조치는 지난 1일 일본정부의 수출규제 발표 이후 중기부 차원의 '유관기관·민간단체 합동대응 TF' 가동에 대한 후속조치로, 일본의 규제조치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도내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관련 중소기업의 피해를 접수받아 피해현황을 파악하고 긴급지원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관련지침을 개정해 매출감소 등 피해가 구체화 된 기업에 대해서는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수출규제회피, 대체 수입선 확보 등에 대해 민간전문가를 활용한 컨설팅도 신규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이번 추경에 긴급경영안정자금 1,080억 원과 컨설팅사업 36억 원 등 필요한 예산이 긴급 신청된 상태다.

전북중기청은 이러한 단기적 지원정책과 함께 관련부처 합동의 추가 지원대책이 마련중에 있다고 밝히며, 전북도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중소기업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최대의 지원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일본정부가 밝힌 수출규제품목은 TV·스마트폰, 반도체 제조과정에 필요한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포토 레지스트, 에칭가스 등 필수 3개 품목이다.

전북에서는 이번 수출규제품목에 직.간접적으로 해당되는 반도체 기업이 12~13곳 정도로 보고 있으며, 현재까지는 뚜렷한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수출규제품목이 늘어날 수 있는 상황이어서 향후 피해 예방을 위해 현장 답사 등을 통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청취해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전북중기청 관계자는 "현재까지 도내에 접수된 일본 수출규제 관련 피해는 없지만 일본이 수출규제를 강화할 경우 더 많은 분야의 도내 기업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만큼 기업들의 목소리를 꾸준히 듣고 대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광재 청장은 "피해가 우려되거나 피해가 발생한 중소기업이 애로신고센터(063-210-6482)에 신고해 주시면, 해당 중소기업과 현장에서 긴밀히 소통하며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며 "향후 피해기업에 대한 단기, 중·장기 지원과 함께 이번 사태를 계기로 모든 정책적 수단을 동원하여 소재부품장비분야 중소기업 육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