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세계인이 인정한 대한민국 대표 음식 전주비빔밥과 콩나물국밥의 주재료인 콩나물의 품질 향상을 위한 지원에 나선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는 나물용 콩의 생산성 향상과 품질 고급화를 위해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1억5000만원의 생산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지원사업은 적심기 14대와 노린재 포획트랩, 친환경 비닐멀칭, 제초 매트, 토양개량제 등을 지원키로 했다. 나아가, 콩 수확기에 맞춰 콩수확용 콤바인도 지원을 골자로 한다.

이를 통해 재배된 콩나물은 전주비빔밥과 콩나물국밥의 주재료로 사용된다.

전주비빔밥은 세계 여행자들의 길잡이가 되어온 미슐랭가이드에 소개됐으며, 콩나물국밥의 경우 영국출신 식도락 작가 그레이엄 홀리데이가 발간한 ‘맛있는 한국=음식의 르네상스에 대한 보고서’에 담겨 세계적인 뉴스전문 채널인 CNN을 통해 세계에 전파됐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콩나물국밥, 비빔밥의 기본 식재료인 콩나물 원료콩의 안정적인 공급과 콩나물 산업 안정화를 위해 콩 파종에서 수확까지 기계화 구축과 우량 콩나물콩 보급종 지원 및 콩 적기 파종으로 고품질의 나물용 콩 생산으로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전주지역에는 총 120 농가가 110㏊ 정도의 나물용 콩을 재배하고 있으며, 생산된 나물용 콩의 70%는 전주콩나물콩 영농조합과 계약재배를 통해 수매될 예정이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