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친환경차량 보급을 위한 인프라 구성에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해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의지가 낮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1일 열린 전주시의회 제36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박윤정(비례대표) 의원은 5분 발언을 갖고 “친환경차량 확대를 위한 기반시설 확충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전주 지역 내 전기차 급속충전기는 총 21개소로, 이날 현재 전주시청 인근 및 구도심지역은 급속충전기가 전무하다.

전기차 보급 3년 동안 전주시에서 설치한 급속충전기는 3개소이며, 나머지 시설은 환경부(12개소)와 한국전력(6개소)이 설치했다.

급속 충전기는 완전방전에서 완전충전까지 적게는 4시간에서 5시간이 소요되는 완속 충전기와 달리 완전방전 상태에서 80% 충전까지 30분이 소요되는 장점을 갖고 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주유시간에 비해 턱없이 긴 충전시간과 충전시설 인프라 부족의 단점을 안고 있다.

이 같은 환경에 전주 지역 전기차는 300여대가 보급되는 등 다른 시도와 인구비례를 살펴도 턱없이 낮은 보급 대수를 보이고 있다.

친환경차량 보급에 대한 전주시의 낮은 의지는 전기차 뿐만 아니라 수소버스 사업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환경부가 2018년 미세먼지 등 도시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올해부터 2년간 전국 6곳의 도시 시내버스 노선에 수소버스 30대를 투입하는 시범 사업을 발표한 가운데 전주시는 전무하다.

수소버스는 서울 7대, 광주 6대, 울산 3대, 서산 5대, 아산 4대, 창원 5대가 각각 투입될 계획이다.

당시 환경부는 지자체별로 수소버스 시범사업 참여 신청서를 제출받은 후 수소 충전 기반시설 여건과 지자체의 중장기 수소버스 보급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선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시가 수소충전소를 설치를 발표한 가운데 대상지가 송천동 소재 호남고속버스 회차지로 선정됨에 따라 다른 업체의 시내버스는 물론, 일반 승용 수소차의 이용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됐다.

박윤정 의원은 “전주시는 인근 완주에 상용차 공장이 있어 수소차의 개발과 상용화 등 수소차 생산과 연구의 적임지다. 또한 미세먼지에 의한 심각한 대기오염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는 지역으로서 전주는 필연적으로 친환경 차량의 확대가 절실하다”면서 “전주시의 선도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