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전주완주지부(이하 한노총)가 전주시로부터 무상 위탁받아 운영하던 근로자종합복지관 ‘메이데이 스포츠사우나’가 거액의 부채를 감당하지 못해 영업을 중단했다.

설립 초기부터 현재까지 14년 동안 어떠한 경쟁 없이 독점적으로 시설을 수탁한 한노총은 방만한 경영과 공공의 목적 외 일반인을 위한 운영 등 그간 숱한 논란을 야기했으며, 2년 전인 2017년에도 영업 중단 사태를 빚은 바 있다.

10일 전주시에 따르면, 한노총은 시설 정기휴일인 전날 기습적으로 회원 620여명에게 문자 메시지를 통해 영업 중단을 통보했다.

한노총이 발송한 메시지는 “사우나의 경영악화로 인해 시청에 여러 차례 협조 요청을 했지만, 최종적으로 영업을 중단하게 됐다”며 “회원권 및 이용권 환불에 대해서는 아래 번호로 문의하길 바란다”고 밝힌 후 전주시 담당 부서와 비서실 전화번호 등을 게재했다. 이날 사우나 입구 등에도 같은 내용의 안내문이 내걸렸다.

현재 3개월 분량인 수도요금 3200만원, 전기요금 2700만원, 도시가스 요금 1200만원 등의 공과금이 미납됐으며, 전날인 9일부로 도시가스가 단전된 상태다.

운영 중단에 따른 피해는 근로자 13명에 대한 급여와 퇴직금 2억4200만원, 이용회원 1억3500만원, 시설 임차인 7명에 대한 1억1700만원, 거래처 대금 2200만원 등 총 7억4600만원에 이를 것으로 집계됐다.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한노총 의장은 연락을 중단한 채 잠적하는 등 어떠한 후속조치에 나서지 않고 있다.

시도 한노총의 일방적인 영업 중단에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지난 2005년 개관한 이 시설은 당시부터 한노총이 수탁해 운영했다. 초기부터 근로자보다는 일반인을 위해 운영되는 등 수익사업으로 활용된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지난 2010년에는 공공요금 7000만원을 체납하는 등 공과금미납도 수시로 벌어졌다.

부실운영 등 각종 문제가 불거지면서 2012년 감사원 감사가 이뤄졌으며 사업계획 결산서 제출 부실, 운영위원회 미개최, 회계 부적정 등이 적발됐다. 2013년에는 7개 입점업체의 임대보증료를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시민사회단체로부터 고발을 당하기도 했다.

시는 문제가 지속됨에 따라 조례 및 협약서를 근거로 한노총의 위탁을 해지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해지 예고 통보(30일전)에 이어 해지 사전처분을 통보(의견서 제출·청문실시 통지)하고, 해지처분을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설에 대한 용역을 통해 직영 또는 위탁 운영 등 향후 복지관의 운영 방법을 결정할 예정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피해가 발생한 만큼 관련 채권자들의 민원에 채무자간 법적대응으로 해결을 안내할 계획이다. 또 시설이용회원에 대한 민원응대시 회원권 및 이용권 피해사례도 접수하는 등 적극 대처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