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가 총장과 보직교수들이 도민들에게 고개를 숙였다. 최근 몇 년간 전북대는 각종 구설수에 올랐다. 올해 들어서 불거진 사건만도 여럿이다. 학생 무용대회 채점표 조작으로 수사를 받고 무용공연 출연 강요, 외국인 강사 성추행 혐의, 미성년자 자녀 연구논문 공동저자 등재, 음주운전 사고 등 끊이지 않고 사건·사고가 터졌다. 이어 교육부 감사 결과 당초 알려진 것보다 많은 비리가 적발돼 큰 충격을 주었다.
이런 가운데 총장과 보직교수들이 공개적으로 대도민 사과를 한 일은 당연해 보인다. 지역 거점대학으로 전북도민의 자존심 같은 전북대가 잇단 비위로 인해 추락하는 모습을 바라보는 마음도 아프다. 시기적으로도 공개 사과가 적절했다. 전북대가 9일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재발방지대책도 나름 고심한 흔적이 보인다. 인권센터 독립기구로 설치, 전문상담원과 자문변호사 채용 피해자 보호와 지원 매뉴얼 재정비 교수 임용과 승진 시 성윤리, 연구윤리, 특권의식 교육 의무화△논문과 연구비 자체 감사 기능 강화 학생이나 연구 보조원들을 위한 상담창구 운영 등 불거진 문제에 대한 최대한의 제도적 대책으로 평가된다. 특히 늑장 처리에 대한 비난을 수용해 신속한 조사와 조치를 약속한 점도 눈에 띈다. 김동원 총장은 ”교수 윤리에 크게 벗어나거나 추가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직위해제 같은 선행조치를 하겠다”며 속도와 합리적 처리를 강조했다.
하지만 이같은 제도적 방지책만으로 모든 비위를 막을 수 있을 지 의문이 든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최고의 지성인으로 대접받는 교수 개인이 자신의 양심을 지킨다면 사실상 제도는 필요가 없다. 하지만 터진 사건들을 보면 안타깝게도 아직 일부 교수들은 옳고 그름의 판단보다 잘못된 요령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수의 권위에 무조건 복종하던 문화는 사라져 가고 있지만 그 흔적은 아직 학교 곳곳에 남아 있다. 특히 교수들의 인권 감수성이 20대 학생들보다 훨씬 떨어진다는 지적에 귀 기울여야 한다. 기자회견에 나온 총장과 보직교수는 학교 명예를 회복하고자 모든 교수들을 대표해 사과했다. 모든 허물을 안고 가겠다는 이날 기자회견이 전북대가 재도약하는 터닝 포인트가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