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가 교수들의 잇단 비위와 관련, 사과했다.

학교 차원 방지책을 마련하는 것 뿐 아니라 학내 분위기와 교수 개개인의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김동원 총장, 부총장 3명을 비롯한 보직교수 20여명은 9일 학내 진수당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동원 전북대 총장은 “최근 전북대 교수들의 비위 행위가 여럿 발생해 도민들에게 심려를 끼쳤다”며 “교수 개인 일탈이라거나 과거(총장 임기 전) 불거진 사건이란 이유로 책임을 회피할 생각은 없다. 최고 책임자로서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전북대는 최근 무용공연 출연강요, 무용대회 채점표 조작, 외국인 강사 성추행 혐의, 미성년자 자녀 연구논문 공동저자 등재, 음주운전 사고 등 논란이 잦았다. 수사선상에 오른 교수도 10여명.

재발 방지 대책도 내놨다. △인권센터 독립기구로 설치, 전문상담원과 자문변호사 채용 △피해자 보호와 지원 매뉴얼 재정비 △교수 임용과 승진 시 성윤리, 연구윤리, 특권의식 교육 의무화 △논문과 연구비 자체 감사 기능 강화 △학생이나 연구 보조원들을 위한 상담창구 운영이 대표적이다.

특히 신속한 조사와 조치를 강조했다. 김 총장은 “교수 징계를 행정적으로 선행 조치하는 데 한계가 있다. 교수 윤리에 크게 벗어나거나 추가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직위해제 같은 선행조치를 하겠다”며 “징계는 재판 결과에 따라 빠르고 합당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교수만 1천여 명이고 대학 구성원을 아우르면 2만 5천 명가량인 전북대 상황을 고려할 때, 학내 분위기와 교수 개개인의 의식 전환을 병행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

전북대 한 교수는 “학교에서 촘촘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만으론 부족하다. 그 많은 교수 한 명 한 명을 매번 살필 순 없잖나”라며 “방지책이 경각심을 준다면, 내부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 흐름을 거듭 전달해 교수 등 구성원 스스로 도덕과 윤리를 무겁게 느끼도록 해야 한다. 더디게나마 생각을 바꾸는 게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언급했다.

김 총장도 “대학 규정과 제도를 정비하려면 나와 학교 구성원 모두 함께해야 한다. 우리 스스로 각성하고 동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기자회견을 연 건 이 때문”이라고 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