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먹거리로 각광받는 첨단 드론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만날 수 있는 국제박람회가 대한민국 탄소산업 일번지이자 드론축구 종주도시인 전주에서 열린다.

전주시와 국토교통부는 오는 7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전주 월드컵경기장 내 특별전시장(동문 E구역)에서 드론산업의 저변확대와 신기술 발굴, 산업 발전기반 마련을 위한 ‘2019 드론산업 국제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80여 개 업체가 참여해 200여 부스가 운영되고, △드론 전시회 △첨단기술시연 △해외명사 기조강연 및 드론 규제샌드박스 설명회 등으로 구성된 컨퍼런스, △드론축구 전국대회를 포함한 드론 레저스포츠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첫날 개막식에서는 50대 드론의 화려한 군집비행을 선보이는 등 드론 첨단기술시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여러 대의 드론을 띄워 동시 운용하는 군집비행기술은 정밀하게 드론 위치를 파악하는 위치정보시스템, 외부환경에 강한 제어시스템, 통신시스템, 각각의 드론을 동시에 내장한 프로그램대로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분산형 시스템 등의 정교한 기술들의 집합체로서 보는 이의 탄성과 기술에 대한 호기심을 증폭시킬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국토부 실증사업인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 선정모델 중 해양 환경오염요인을 드론으로 촬영해 분포도등을 실기간으로 맵핑하는 ‘실시간 맵핑’, ‘광역감시용 하이브리드 드론’, ‘실시간 미세먼지 측정’, ‘장기체공형 수소연료 전지 드론‘ 등을 시연해 산업 박람회 최대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드론체험관 △드론산업관 △드론기술관 △융합사업관 △해외기업관의 5개 전시관에서는 행사 3일 내내 드론관련 첨단 제품들과 기술들이 전시되고, 일반시민들이 쉽게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시는 이번 국제박람회를 통해 드론의 실생활 적용법, 미래산업 응용법 등을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쉽고 친근하게 전달해 그 중요성과 가치에 대하여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국토교통부와 전주시가 역점을 두고 육성중인 드론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과 제품, 이슈들을 한 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산업체 관계자와 시민들이 박람회에 찾아오셔서 드론을 기반으로 한 첨단산업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