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산중과 완산여고 구성원들이 완산학원 비리로 어려움을 겪는 학교의 정상화를 요구했다.

완산중과 완산여고 학생 학부모 교사 40여명이 뜻을 모은 완산학원 정상화 대책위원회(대책위)가 26일 출범, 두 학교 정상화를 완산학원과 전북도교육청에 촉구했다.

완산중 교사는 이날 도교육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전북교육청 감사와 전주지검 수사결과로 드러난 완산학원 문제는 경악을 금치 못할 수준”이라며 “알면서도 침묵할 수밖에 없던 교사들은 어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사과했다. 반면 가장 큰 잘못을 저지른 설립자 일가는 새로운 이사와 감사 선임 안건을 다루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완산학원 사태로 인한 학교생활 어려움을 털어놨다. 대책위 공동대표인 유광헌 완산중 운영위원장은 “중학교 교장은 도교육청서 해임을 요구했고 교감은 세상을 등졌다. 아이들 고교 진학을 위해 준비할 게 산더미지만 학교관리책임자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완산중 학생은 “사건 전후로 학교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 선생님을 선생님으로 보기 어렵고 혹시라도 안 보이는 선생님이 있으면 ‘그 선생님이 비리 저지른 거 아니냐’는 얘기가 돈다. 마음이 많이 아프다”고 했다.

또 다른 완산중 학생은 “위센터에서 학급별 심리치료를 하러 왔지만 진정성을 못 느꼈다. 장난치거나 엎드려 있는 애들도 많았다. 누구를 위한 치료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완산중 학부모는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게 영양을 고루 갖춘 식사인데 애들 중 적게는 5명, 많게는 10명이 급식 안 먹고 매점에 간다더라. 급식은 대개 반조리 음식이고 오징어는 얼린 지 오래라 입에 넣으면 씹을 새도 없이 녹는다더라”라고 토로했다.

완산여고 교사는 “우리는 완산학원 사태 뿐 아니라 학교 상황도 버겁다. 상업계 특성화고로 시대에 맞게 학과를 개편하는 등 학교 방향을 고민해야 할 때, 이 같은 일이 벌어져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대책위가 원하는 건 설립자 일가 퇴출과 임시이사 파견을 통한 ‘학교 정상화’다. 대책위는 “설립자 가족은 학교 경영에서 영구히 물러나고 학교 경영에 뜻이 없다는 이사장은 정이사 선임권을 도교육청에 위임하라. 비리 교직원들 즉시 학교 밖으로 내보내라”라고 주장했다.

이어 “전북교육청은 임원 전원 승인을 취소하고 임시이사를 파견하라. 사학비리를 원천 차단하고 불가피한 경우 완산학원 해산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사학비리 근절책 수립, 도교육청 사학 전담부서 설치, 피해 학생들의 심리치료도 언급했다.

대책위는 “오늘(26일) 오후 교육청 관계자를 면담한다. 우리 요구사항을 실현하기 위해 물리적 행동을 취할 계획도 있다”는 입장이다.

도교육청은 임원 10명 취임 승인 취소 절차를 진행 중이며 취소 뒤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 임시이사 선임을 요청한다.

검찰은 앞서 완산학원 설립자와 사무국장을 구속 기소하고, 설립자 딸인 행정실장과 현직 교장 교감을 불구속기소했다.

이들은 횡령, 교사 승진과 채용 대가 뒷돈 등의 혐의를 받는다. 급식에 쓸 쌀로 명절 떡을 지어 교직원들에게 돌리기도 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