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대대 이전으로 헬기 소음으로 피해를 호소하던 완주군민들이 헬기노선 전면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26일 오전 10시 완주군상공 일방적 침범 반대 주민대책위원회는 전주시청 앞에서 총궐기대회를 열어 “완주군 상공에서 항공 헬기를 즉각 철수하라”며 “완주군민을 기망한 전주시장은 사과하고, 일방적으로 행정을 집행한 관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항공대대 이전을 두고 완주군과 협의도 없고, 환경영향평가와 주민들 의견수렴도 하지 않고, 갑자기 헬기가 완주군 하늘을 활개치고 있다”며 “국방부와 전주시는 처음부터 완주군을 협의 대상으로조차 생각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완주군에서 하루 30차례 진행되는 헬기 훈련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과 안전문제를 제기했다.

대책위는 “지금 헬기 4대가 훈련하고 있는데도, 전쟁터를 방불케 하는 소음이 발생하고 있다. 앞으로 헬기 20여대가 추가된다는데 상상도 하기 싫다”며 “완주군 하늘에 떠다니는 헬기는 기체의 결함으로 사고가 발생한 수리온이라 더욱 불안하다”고 말했다.

이날 위원회 대표 6명은 전주시를 찾아 결의문을 전달하고, 국방부와 전주시를 규탄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대책위 최영우 사무국장은 “완주군민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진행한 항공대대 헬기 운항을 즉각 중단하라”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1인 시위와 투쟁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항공대대 헬기 소음 문제는 올 1월 이전한 항공대대가 헬기 훈련을 하는데, 완주군 이서면 10개 마을(400여가구)의 상공이 포함되면서 갈등이 빚어졌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대책위가 주장하는 사전협의 미이행, 환경영향평가 등에 절차 및 규정상 문제는 없었지만, 협의진행상 부족한 면이 있었다는 답변이다.

또 지난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받은 부분이 있지만, 군사보안문서인 탓에 공개가 어렵다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항공대와 헬기 노선 조정 등 논의를 통해 완주군민들과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