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공사가 추진하는 ‘새만금 육상태양광 1구역 발전사업’ 관련, 도내 전기공사업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18일 도내 전기공사업계에 따르면 새만금개발공사가 지난 5월 태양광발전설비 90MW 사업비 약1,500억원의 새만금 육상태양광 발전사업 사업시행자 모집공고를 냈다.

사업 참가자격으로는 ‘신용등급 AA-, 과거 10년간 누적 30MW이상 국내 태양광발전소 준공실적 및 개별 건 1,000억원이상 프로젝트파이낸싱 사업 참여자, 총투자비 시공능력 평가액 이상 자’로 제한했다.

하지만 도내 전기공사 기업들은 사업 참여를 원천적으로 봉쇄당했다는 주장이다. 

한국전기공사협회 전북도회 김은식 회장은 “참가자격에 해당되는 도내 전기공사 기업은 극소수로 대다수 중소기업들은 참여기회마저 상실된 채 실망하고 있다”며 “재주는 곰(전북기업)이 부리고, 돈은 사람(대기업)이 가져가는 꼴이 됐다”고 반발했다.

 이어 “첫 새만금 태양광사업인 만큼 지역 기업의 기준에 맞게 분할해서 공고해야 한다”며 “대기업 이외에도 지역 기업들이 충분히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는데도, 준공실적은 컨소시엄 구성업체 합산으로 하면서 궂이 시공능력평가액은 대표사만 1,500억 원이 넘어야 하냐”고 반문했다.

특히, “이번 사업이 도내 전기공사 기업은 일만 하고, 대기업의 돈 잔치가 되지 않으려면 SPC(특수목적법인) 설립시 지분을 지역 기업에 20% 가질 수 있도록 의무화 해야 한다”며 “도내 기업이 실질적인 이익을 찾도록 사업을 전면 재검토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새만금 태양광사업은 전체 2.5GW, 6조원 규모로 이번 1차 군산시 오식도동 일대 발전사업은 90MW, 1500억원 규모이며, 연차적으로 새만금개발청과 한국농어촌공사, 전북개발공사 등에서 사업자 공모를 시행한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