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침체된 지역경제를 회복하고 창업생태계 조성 등 미래 신산업 육성기반 마련을 위해 국가예산 확보에 나섰다.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17일 대전정부청사를 찾아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을 만나 도정 현안사업에 대해 사업선정 필요성 등을 설명하고 국가예산 반영을 적극 건의했다.

이날 이 부지사는 현대중공업 가동중단, GM군산공장 폐쇄 등 지역 주력산업 위기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조기에 회복하기 위한 창업생태계 활성화, 서민경제 안정화를 위한 체계적 소상공인 육성,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한 미래 신산업 육성기반 마련 등 중기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 부지사는 먼저 지역내 우수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전북 창업생태계가 조성돼 지역산업이 다각화되고 이어져 탄탄한 전북경제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스타트업파크 조성’을 위한 공모선정과 국비 121억원 지원을 적극 건의했다.

또한 일자리 부족과 굵직한 대기업 부재 등 지역 특성으로 인해 자영업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많으며 준비 없는 창업으로 인한 잦은 폐업 등 생계형 창업의 악순환 고리를 끊기 위해 ‘신사업 창업사관학교’가 전북에 구축·운영될 수 있도록 국비지원을 강조했다.

아울러 전북의 자동차 생산기반 지원시설 및 연구개발 인력을 공급할 수 있는 다수의 관련 기관과 실증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이를 통한 전북 자동차 산업의 체질 개선과 미래 자동차 신산업이 육성될 수 있도록 ‘전북 친환경·미래형 자동차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적극 건의했다.

도 관계자는 “기재부에 제출된 부처예산안이 모두 반영될 수 있도록 막바지까지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등 정치권 및 시·군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