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국가예산 중앙정부 부처안이 확정된 가운데 법조삼현 로파크와 융합기술창업관 등 추가 반영을 위한 총력전이 요구된다.

14일 전주시에 따르면, 시는 당초 102건 6000억원 상당 요구안 가운데 신규사업 19건, 계속사업 53건 등 총 72건 3982억원이 내년 국가예산 중앙정부 부처안에 반영됐다.

이는 김승수 전주시장을 비롯한 공무원과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권이 발 벗고 나선 결과다.

시는 기획재정부와 국회 심의를 남겨놓은 상황에서 미반영 사업에 대한 예산 확보 2차전에 돌입한 모양새다.

미반영 사업 가운데 법조삼현 로파크 건립사업은 기존 전주지법·전주지검 부지에 법조삼현 로파크, 법조인명예의전당, 법역사관, 법체험관, 법조인 힐링센터, 로(law)-디지털도서관 등 기념관 조성을 내용으로 한다.

법조삼현 로파크 건립사업은 법무부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기재부에서 예산을 반영하면 적극 추진할 것으로 내비쳐졌다. 해당 사업은 전액 국비 사업으로 사업비는 215억원이다.

그밖에도 전북지역 대학의 각종 산학협력단 집약화를 내용으로 한 융합기술창업관 건립사업, 중소기업연수원, 드론기업지원 허브센터 구축사업 등도 기재부 단계에서의 반영이 절실한 상황이다.

특히 21대 총선을 앞둔 만큼 지역구 현안 사업과 밀접한 지역 정치권의 역할에도 기대가 집중된다.

전주시 기획조정국 관계자는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양원 부시장 등이 지역 국회의원들과 연계해 매주 한 차례 이상 기재부를 찾는 등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가예산 반영이 꼭 필요한 사업들에 대한 꾸준한 활동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0년도 국가예산은 기획재정부가 각 부처 요구안 등을 토대로 예산안을 편성·확정해 9월 3일까지 국회에 제출, 이후 국회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된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