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와 전주시가 항공대대 헬기 소음 주민 피해 문제와 관련해 뚜렷한 대안을 찾지 못하는 가운데 갈등만 고조되고 있다.

완주군의회와 시민, 사회단체 등 30여 단체로 구성된 ‘완주군상공 일방적침범 항공노선반대주민대책위’는 12일 전주시 항의 방문을 갖고 “항공대대 이전에 따른 완주군 이서면 주민들의 헬기 소음 피해가 심각하다”며 항공노선 철회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항의 방문에서 “국방부와 전주시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완주군을 협의 대상으로조차 생각하지 않았다”면서 “일방적으로 침범당한 상처를 치유하지 않고선 완주군의 미래를 이야기할 수 없다. 완주군을 무시한 국방부, 전주시와는 단 한 대의 헬기도 완주군 상공에 운항할 수 없음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완주 군민 12명과 진행된 시장 면담은 이날 오후 2시부터 1시간여 진행, 이 자리에선 ▲헬기노선 완주군 상공 계획 사실 인지 여부 ▲완주군 피해 예상 불구 사전 고지 않은 이유 ▲헬기 노선 변경 가능 여부 등을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김승수 전주시장은 일부 사실은 사전에 알지 못했으며, 실무부서와 협의해 답변하겠다는 답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대대 헬기 소음 주민 피해 문제는 올 1월 이전한 항공대대가 새로운 기종의 헬기를 들여 훈련을 하면서 갈등이 빚어졌다. 헬기 훈련은 완주군 이서면 10개 마을(400여가구)의 상공을 포함하고 있다.

대책위가 완주군과의 사전협의 미이행, 환경영향평가와 다른 헬기 기종 운행 등을 문제 삼고 있는 가운데 전주시는 해당 문제와 관련해 절차 및 규정상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내놓은 바 있다. 사전협의 대상으로 군부대 시설이 들어설 관한 지자체로 규정하고 있고, 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 대상이 아니라는 환경부 유권해석을 받았다는 것이 전주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대책위 최영우 사무국장은 “10만 완주군민은 국방부와 전주시의 일방적이고 밀어붙이기식 항공대대 헬기 운항에 깊은 유감과 거센 분노를 표한다”며 “군민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 강도 높은 투쟁도 불사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이날 ▲사업시행자인 전주시와 헬기운영 주체 항공대대의 완주상공 헬기노선 이유에 대한 진실규명 및 관련자 처벌 ▲완주상공 헬기 운항노선 즉각 철회 등의 요구안을 냈다.

관련해 전주시 관계자는 “항의 방문과 관련해 대책위에 빠른 시일 내로 답변을 하겠다”면서 “전주시 역시 군부대 기밀사항을 몰랐던 상황이다. 완주군에서 집단 민원이 발생한 이후에야 알게 됐다. 피해를 입고 있는 완주군민과 관련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의 자리를 늘려갈 계획이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