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북 미래발전과 산업성장을 위해 지역 성장잠재력의 원천인 연구개발(R&D) 분야에 대한 정책을 강화한다.

12일 도에 따르면 송하진 지사는 최근 열린 간부회의에서 “문화예술은 국가의 품격이고, 연구개발(R&D)은 국가의 경쟁력이다”면서 성장잠재력의 원천인 연구개발(R&D) 정책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도는 미래성장을 견인하고 산업 스펙트럼을 확장할 수 있도록 ‘전라북도 연구개발(R&D)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혁신방안은 ‘융합과 혁신이 공존하는 스마트 R&D 생태계 구축’을 비전으로 삼고 거버넌스 구축, 인프라 확대, 프로세스 내실화, 기술사업화 강화를 4대 전략으로 마련했다.

또 상시 R&D 기획·발굴 체계 구축, R&D 실무기구 역량강화, 정부연구기관 복합유치·규모 확충, R&D기획 범위 확대 및 품질강화 등 12개 추진과제도 발굴했다.

특히 R&D 총괄 컨트롤 타워로서 ‘전북도과학기술위원회’의 위상 강화를 위해 위원장을 현행 정무부지사에서 도지사로 격상했다.

여기에 과학기술위원회 산하 6대 연구회를 문화관광, 환경·복지, 건설, 안전 등 R&D 발굴이 부족한 분야까지 확대해 R&D 기획·발굴 범위를 도정 전반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R&D 실무기구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전북과학기술진흥센터의 전문인력을 확충하고, R&D 기획·발굴, 사업관리, 성과평가, 사후관리 등 R&D 사업의 전주기적 관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장기적으로 ‘전북과학기술기획평가원’ 설립을 검토한다.

임상규 도 기획조정실장은 “최근 정부는 혁신성장 가속화를 위해 R&D 투자를 확대함에 따라 올해 정부 R&D 예산 20조원 시대를 맞았으며, 오는 2022년에는 연구개발 분야 예산 투자액이 24조원까지 크게 늘어날 예정이다”면서 “전북도는 전 실·국이 하나가 돼 연구개발(R&D) 혁신방안을 차근차근 이행하고 전북의 성장잠재력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은 도 단위 최초로 연구개발특구를 지정 받았으며 국가연구기관, 정부출연 연구기관 등 25개 공공연구기관을 유치해 정부출연 연구기관 분원 수가 시·도 1위를 차지하는 등 연구개발 인프라 확대 성과를 이뤘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