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민주당이 내년 총선을 의식한 부산·경남(PK)지역 민심잡기 일환으로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공공기관 이전카드를 검토하고 있단 소식이 전북정치권의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총선표심을 의식한 정부정책이나 대책이 유독 부산·경남지역에 집중되면서 그간 전북 현안이었던 제3금융 중심지 지정 무산이 결국 전북과 경쟁관계에 있던 이곳의 배려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평화당 김광수사무총장은 최근 “민주당이 지역균형발전 원칙을 무시하고 부산·경남에 총선용 ‘공공기관 이전’ 보따리를 풀어놓으려 한다”며 지난 5일 민주당의 ‘PK지역공공기관 이전’대책회의를 비판했다. 이날 민주당은 국회에서 이해찬대표 주재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부산·울산 지역 민심에 대한 심층 면접결과를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민주당이 특정 지역 민심 파악을 위해 회의를 연건 이례적인 일이다.
민심이 좋지 않은 지역에 대해 지지율 끌어올리기를 위해 정당 수뇌부가 회의를 여는 것이 비판 받을 일은 아니다. 특히 문재인대통령의 지역기반으로 지난 지방선거에서 대승을 한 지역이지만 최근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PK를 민생 투쟁 대장정 시작점으로 지역 공략에 박차를 가하면서 분위기가 돌아서는 만큼 두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었으리란 점도 이해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전북기반 정치권의 반발이 제기된 건 PK민심 달리기 방안이 지역 경제 침체회생에 방점을 찍고 있고 이 방안 중 하나로 금융공공기관 이전을 최우선에 두는 것으로 전해지기 때문이다. 자칫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 전북혁신도시 유치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대목인 것이다.
실제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선 공공기관 이전 문제가 중요하게 다뤄졌고 한 참석자는 부산의 한 금융기관 전체 채용인원 중 부산 출신이 40%를 차지할 만큼 채용수요가 크다는 점을 들어 내년 총선에서 금융 공공기관 이전이 PK 공약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 도당 해명대로 정부와 여당의 전북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길 바라지만 문대통령의 PK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고 여당의 이에 보조를 맞추는 듯한 행보는 타지역 반감을 사기 충분하다. 특히 부산의 반발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보류당했다고 생각하는 도민들의 입장에선 더욱 그렇다. 총선에선 전북 역시 민주당의 텃밭이 아닌데도 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