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7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국민께 힘이 되는 일 잘하는 공무원' 초청 오찬에 입장하며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관련 WTO 분쟁에서 승소하는 데 기여한 김현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입식품정책과 사무관과 인사하고 있다. 이날 오찬에는 강원 고성 지역 산불 진화에 기여한 공무원, 유럽연합(EU) 이사회가 한국을 의약품 관련 제조·품질관리기준(GMP) 서면확인 면제국가인 화이트 리스트에 올리는 데 역할을 한 공무원 등 주요 국정 현안과 관련한 성과를 낸 공무원 20여 명이 초청됐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행정도 창의력과 적극성이 생명”이라며 적극·현장·공감의 행정을 공직자들에게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일선 현장에서 적극적 행정으로 정책성과를 낸 16개 부처 23명의 공무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하며 격려했다. WTO(세계무역기구)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 분쟁승소, EU(유럽연합) 의약품 수출 화이트리스트 등재, 강원도 산불피해 신속대응, 씨름의 유네스코 남북 공동유산 등재, 사립유치원 에듀파인(국가회계관리시스템) 도입, 세계최초 5G 상용화 달성 등에 기여한 담당 공무원들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공직자는 단순한 법 집행을 넘어 새로운 시각과 창의성으로 적극 행정을 펼쳐야 한다”며 “그래야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장이 필요로 할 때 정책과 행정은 거기에 응답해야 한다”며 “정책을 잘 만들어 발표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정책이 현장에서 국민 삶 속에 잘 스며드는지 살피는 일”이라고 밝혔다.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는 공감 행정도 언급했다. 아울러 “어떻게 보면 모두에게 좋은 정책은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면서 “충돌하는 가치를 저울질하고 갈등을 조정하면서 공감을 얻어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저도 공무원에게 힘이 되도록 적극 행정 문화를 제도화하겠다”며 “각 부처에서 반기별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해 특별 승진·승급 등 인사상 우대 조치 방안을 마련하고 적극 행정에 대한 면책도 제도화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당초 지난달 30일로 예정됐으나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로 인해 연기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