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4일 국가를 위해 희생한 사람들을 기리는 보훈이 제2의 안보라고 강조하고 국가유공자와 가족·후손까지 대한 합당한 예우를 받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현충일을 이틀 앞둔 이날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같이 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보훈은 국민통합의 구심점”이라며 “국가유공자와 가족에 대한 보상과 예우는 개인을 넘어 공동체의 품위를 높이고 국가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100년 전 평범한 사람들이 독립군이 되고 광복군이 됐다. 또 그 후예들이 국군이 돼 대한민국을 지켜냈다”며 “나라와 국민을 위한 참전용사와 민주화유공자의 희생·헌신이 후손에게 자랑스러운 유산으로 전해질 때 새로운 100년의 길은 희망의 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가유공자와 보훈 가족들의 현실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원방안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난 2년 동안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들이 피부로 느끼는 보훈, 국민의 마음을 담은 ‘따뜻한 보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생활조정수당 증액과 취업·창업지원·주거지원·채무 감면 등의 생계안정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보훈병우너과 군병원·경찰병원 간 연계서비스를 확대하고 재가방문서비스를 늘려 고령의 국가유공자를 위한 진료를 강화하는 한편, 전북권과 강원권 보훈요양병원도 2020년과 2021년에 개원한다고 밝혔다. 또 “국가유공자들을 편하게 모시고자 올 10월 괴산호국원을 개원하고 제주국립묘지를 2021년까지 완공하겠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보훈이 잘 이뤄질 때 국민의 안보의식은 더욱 확고해지고, 평화의 토대로 그만큼 두터워질 것”이라며 “국가유공자들이 우리 곁에 계실 때 국가가 할 수 있는 보상과 예우를 다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예산을 투입해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의 마음을 보듬는 정부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오찬행사에는 한국전쟁 참전 전사자 및 유해발굴 유족, 천안함과 제2연평해전 희생자 유족, 보훈단체 회원, 1급 중상이자와 배우자 등 240여명이 참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