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자유한국당에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및 황교안 대표화의 일대일 회동을 오는 7일 동시 추진하자고 제안했지만, 한국당이 사실상 거부의사를 밝혀 국회 공전 장기화가 우려가 커지고 있다.

4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기자들을 만나 지난달 31일 한국당 측에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및 황교안 대표와의 일대일 회동을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황 대표는 이날 “민생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교섭단체 3당 대표 회동 직후에 한국당과의 일대일 대화까지는 용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역제안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국회 협치의 축적물”이라며 5당 대표의 전원 참석이 필수라는 입장이다.

이같이 청와대와 한국당이 문 대통령과 여야 당대표 간 회동 형식을 두고 기 싸움을 벌이는 상황에서, 9일로 예정된 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 전으로 청와대가 제시한 7일까지 이견을 좁혀지지 않는다면 국회 파행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흘러나온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9일 취임 2주년을 맞아 진행한 KBS 대담에서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을 제안했지만, 이후 참석 정당의 범위에 대한 이견이 불거지며 논의는 한달 가까이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추경과 대북식량 지원, 아프리카돼지열병,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 대응과 국세청장 인사청문회 등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청와대와 한국당이 회동 형식에서 접점을 찾아 국회 정상화를 만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