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에 맞춰 흡연부스 설치했는데 이제는 폐쇄 하라니 기가 막힐 노릇입니다.”

30일 오전 전주시 평화동 인근에서 PC방을 운영하는ㄹ 김모(33)씨가 최근 정부의 금연정책을 접하고 내뱉은 말이다.

개업한지 2년이 지난 김씨의 PC방에는 10m² 남짓 흡연부스가 설치돼있다.

지난 2013년 PC방 등은 실내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자 별도의 흡연구역을 설치한 것이다.

흡연부스 설치를 위한 장소확보와 비용 등 수백만 원의 비용은 김씨에게 부담으로 다가왔지만, 정부의 금연정책과 손님의 편의를 위한 투자로 생각했다.

하지만 김씨가 불만을 나타낸 것은 그동안 정부가 진행해오던 금연정책에서 전혀 예상하지 못한 실내 전면금연구역을 꺼냈기 때문이다.

김씨는 “정부의 금연정책이 그동안 비흡연자에 대한 배려로 생각하고 자비를 들여 흡연부스를 설치했다”면서 “최근 발표한 금연정책은 비흡연자에 대한 배려가 아닌 흡연자의 권리 침해와 자영업자들의 현실을 모르는 탁상행정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전주시 진북동에서 10여년 간 PC방을 운영하는 신모(43)씨도 정부가 내놓은 금연정책에 불만을 토로했다.

진북동에서 2층 규모의 PC방을 운영하는 신씨는 지난 2012년 정부의 금연정책에 발 맞춰 400여만 원을 들여 흡연부스 2곳과 환기시설 등을 설치했다.

이번 정부의 발표로 자비로 설치한 흡연부스를 다시 신씨의 돈으로 철거해야하는 실정이다.

신씨는 “PC방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은 성인 남성으로 흡연부스 미설치는 업주의 수입에 직접 영향이 있다”며 “정부의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자영업자만 손해를 볼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PC방 및 당구장 등 자영업자들의 최근 정부가 발표한 실내흡연실 전면 폐쇄에 대한 반발이 거세다.

한편, 2025년 실내흡연실 전면 폐쇄는 지난 21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금연종합대책으로, 현재 연면적 1,000㎡ 이상 건축물 및 일부 공중이용시설을 실내 금연구역 지정에서 단계적으로 2021년 연면적 500㎡ 이상 건축물, 2023년 모든 건축물까지 확대하고, 2025년에는 모든 실내흡연실을 폐쇄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흡연을 조장하는 환경을 근절하기 위해 마련됐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