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8월 21일 오전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정상 통화내용 유출 사건과 관련해 민감한 외교 사안을 정쟁화한 것이라며 정치권에 깊은 유감을 표하고, 외교관의 기밀 유출에는 국민에게 사과하고 기강을 다잡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을지태극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을지태극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국가의 외교상 기밀이 유출되고, 이를 정치권에서 정쟁의 소재로 이용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났다”며 “당리당략을 국익과 국가안보에 앞세우는 정치가 아니라 상식에 기초하는 정치여야 국민과 함께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효상 의원 등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자유한국당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도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외교적으로 극히 민감할 수 있는 정상 간 통화까지 정쟁의 소재로 삼고, 이를 국민의 알권리라거나 공익제보라는 식으로 두둔하고 비호하는 정당의 행태에 깊은 유감”이라며 “국정을 담당해봤고, 앞으로도 국민의 지지를 얻어 국정을 담당하고자 하는 정당이라면 적어도 국가 운영의 근본에 관한 문제만큼은 기본과 상식을 지켜주길 요청한다”고 밝혔다.

기밀 유출에 대한 정부의 책임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변명의 여지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이번 사건을 공직기강을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고 철저한 점검과 보안 관리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NSC에서는 27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는 재난·전시 합동대비 을지태극연습과 관련 “평화의 여정을 걷는 과정에서도 국가안보는 한 순간도 빈틈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강력한 방위력 구축과 자주국방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자주국방은 정세 변화와 상관없이 추구해야 하는 독립된 국가로서 변함없는 목표"라며 "을지연습과 태극연습을 처음으로 통합해 실시하는 이번 연습을 향후 전시작전권 전환에 대비하고 자주국방 역량을 굳건히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국가에서 생산제조된 돼지고깅 및 돼지고기 가공품 불법 반입에 대한 1천만원 과태료 부과 등을 포함한 가축전염병 예방 시행령 일부개정령안과 담배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대통령령안 16건 등이 심의 의결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