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명품 군산쌀이 수출 중단 2년만에 재수출된다.

군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병래)는 ‘쌀 수출 시범단지’에서 생산한 신동진쌀 1.8톤이 인천항을 통해 28일 말레이시아 수출 길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출되는 쌀은 지난해 나포 십자뜰 영농조합에서 생산된 쌀로, 친환경 신동진쌀 4kg 포장, 일반쌀 5kg, 10kg 소포장으로 시범 수출되고 향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지난 2007년 우리나라 쌀 수출 1호로 미국에 쌀을 처음으로 수출했다.

이후 2016년까지 러시아, 호주, 미국 등 26개국에 2700여톤의 쌀이 수출되며, 군산쌀의 브랜드 가치상승과 품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그러나 생산자치단체들이 성과 위주의 경쟁적 쌀 수출시장 진입과 원료곡의 가격상승, 쌀 수출가공 전문업체의 경영난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여기에다 어렵게 개척한 중국시장 마저 사드 등 정치적 문제로 수출길이 막혀 2년간 수출이 중단됐다.

이번 수출은 쌀 수출생산단지를 운영하는 나포십자뜰영농조합과 농업회사법인 나비골팜이 수출계약을 맺고, 군산시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해 2년 만에 쌀 재수출의 성과를 거뒀다.

쌀 수출 생산단지 조이철 대표는 “적은 양이지만 이번 수출을 계기로 최고품질의 수출쌀 생산단지로 운영해 세계 각국에 수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