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27일 세월호 참사의 전면 재수사를 요청하는 국민청원에 “새로운 사실관계가 낱낱이 밝혀지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은 이날 ‘대통령께서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세월호 참사 전면재수사를 지시해 달라’는 청원 답변에서 “국민들의 의혹이 크고 대통령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대한 의지를 밝힌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비서관은 “지난 5년간 여러 차례에 걸쳐 세월호 진상규명 시도가 있었으나 여전히 새로운 사실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며 세월호 조사는 현재진행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세월호 특조위 2기도 1기 때와 마찬가지로 수사권·기소권이 없는 한계가 있지만, 참사 당시 세월호 CCTV 조작 정황을 밝히고 검찰 수사를 의뢰하는 등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면서 “의혹은 끝까지 추적하고 법과 제도를 보완하면서 정부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16일 세월호 참사 5주기 추모메시지에서 “세월호 아이들을 기억하는 평범한 사람들의 행동이 이 나라를 바꾸고 있다고 믿는다”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철저히 이뤄질 것이라는 의지를 재확인 바 있다.

해당 청원은 지난 3월29일 처음 게시돼 한 달 만에 24만명 넘게 동의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