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주주의 뿌리’로 평가받는 동학농민혁명을 올곧게 계승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 올해 125년만에 국가 법정기념일로 제정돼 정부에서 기념식을 진행한 만큼 지자체별로 진행되고 있는 동학 관련 사업도 정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연구원이 이슈브리핑을 통해 내놓은 이같은 정책 방향에 대해 많은 도민들이 공감하고 있다. 국가가 중심에 서서 동학농민혁명을 계승하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할 규모있는 기념재단의 조직이 필요하다는 연구다. 현재 동학농민혁명에 관한 것은 지난 2005년에 수립된 기본계획이 전부로 알려지고 있다. 14년이 지난 지금까지 후속 계획이 없었다. 이제라도 종합계획이 필요하다. 정부에 의한 종합계획은 5년 단위의 중기계획을 수립해 실행력을 높여야 하는데 이를 뒷받침 할 법률개정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기념사업의 정비도 필요하다. 현재 대부분의 기념사업은 지역에서 개별적으로 추진되는 행사성 사업이 대부분이다. 정부의 지원 없이 지자체나 관련단체에서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거나 일부 문화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데 그치고 있다. 특히 법적 근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1998년 10월 26일 확정된 동학농민혁명 기념공원 조성계획의 경우 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통령 관심 사업’으로 추진됐으나 지난 2010년 미완료 사업으로 종료된 바 있다. 어렵게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에도 지지부진하다 최근 들어 다시 추진되고 있다. 혁명 유적지의 관리도 필요하다, 전국 300여개의 혁명 유적지 가운데 국가사적은 5곳에 그치고 있다. 나머지 유적지에 대해서는 시급성, 원형 보존성, 역사적 의의를 고려해 문화재 지정도 추진해야 한다.
하지만 빠트리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혁명 정신을 계승한다는 취지다. 종합계획과 관련 기념사업, 유적지 모두 동학혁명의 정신을 올바르게 계승하고 발전시켜나가야 한다는 목표를 잃어서는 안된다. 지역적 이익이나 조직간 이익을 넘어서야 한다. 염불보다 잿밥을 우선시하는 일은 모두 혁명정신을 훼손하는 행태다. 동학혁명정신이 오늘의 우리들에게, 미래의 후손들에게 올바르게 계승되기 위해 투명한 종합계획이 수립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