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을 승인하면서 전북지역 개성공단 관련기업 관계자들도 조만간 방북해 두고 온 시설장비 등의 현황 파악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16년 2월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된 이후 3년 3개월만이다.

청와대는 지난 17일 정의용 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을 승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NSC 상임위원들은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지난달 30일 자산점검을 위해 방북을 신청한 데 대해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승인하기로 이날 결정하고, 기업인들의 방북이 조기에 성사되도록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기업인들의 방북을 거듭 유보해온 정부가 이를 허용한 것은 6월 말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 간 대화 물꼬를 열어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비핵화 대화의 동력을 살리려는 의지를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호응 여부가 관건이지만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을 계기로 남북·북미 간 대화 재개로 이어지고, 개성공단 재가동도 조심스럽게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전북도내 개성공단 입주기업은 의류 생산업체 등 모두 7곳이다. 이들 업체 대부분 개성공단이 재가동될 경우 재입주를 희망하고 있는 만큼 이번 시설점검을 통해 공단 상황을 파악하고 향후 대책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앞서 개성공단 비상대책위원회는 개성공단 관련 기업인 193명의 방북 신청서를 통일부에 제출했으며, 마감 시한인 이날 아홉 번째 시도 만에 방북이 승인됐다.

아울러 NSC 상임위원들은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와 유니세프 등의 요청에 따라 북한 아동과 임산부의 영양지원 및 의료지원 사업을 위한 800만달러(약 95억원) 공여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대북식량지원에 대해서는 국민 여론 수렴을 거쳐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 또는 정부 직접 지원 등 구체적인 방식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