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리비아에서 무장세력에 납치됐던 한국인 주모(62)씨가 피랍 315일 만에 무사히 석방됐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7일 오전 브리핑에서 "작년 7월 6일 리비아 남서부 자발 하사우나 소재 수로관리회사인 ANC사 캠프에서 무장괴한 10여명에게 납치된 우리국민 주씨가 피랍 315일 만에 한국시간 어제 오후 무사히 석방됐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우리 정부는 피랍사건 발생 직후 외교부·국가정보원을 중심으로 '범정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리비아 정부는 물론 미국·영국·프랑스·이탈리아 등 주요 우방국과 공조해 인질 억류지역 위치 및 신변안전을 확인하면서 석방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 분의 생명을 구한 것이지만, 우리 정부 외교의 가장 큰 목적 중 하나는 사람의 목숨을 구하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께서 직접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나라와 협의했고 지난 2월에는 모하메드 UAE 왕세제 방한 때도 특별히 요청 드렸다. 이 과정에서 모하메드 왕세제가 특별히 개인적인 관심을 갖고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했다"고 부연했다.

주씨는 현재 현지 공관 보호 아래 UAE 아부다비에 안전하게 머물다 18일 귀국한다. 주씨는 현재 건강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귀국 후 추가로 정밀 검진을 받을 예정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