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 대화 재개를 위한 인도적 차원의 대북 식량지원을 추진하기로 한 가운데, 9일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로 쏘며 또다시 도발했다.

청와대는 고민정 대변인 논평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완화 노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함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후 4시 30분경 평안북도 신오리 일대에서 불상의 발사체 2발을 동쪽 방향으로 발사했다고 밝혔다. 지난 4일 함경북도 원산 일대에서 신형 전술유도무기를 비롯한 방사포를 발사한 지 닷새만이다.

합참은 또 북한 발사체의 비행거리는 각각 420여km, 270여km라고 추정하고, 한미 정보당국이 공조해 제원 등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북한의 발사체 발사 직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방부, 합동참모본부와 화상 연결하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상황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날 북한 발사체의 비행거리는 각각 420여km, 270여km라고 추정하고, 한미 정보당국이 공조해 제원 등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 취임 2주년이자, 한미 정상이 이틀 전 통화하며 비핵화 대화재개를 모색하는 상황에서 북한이 또다시 도발하자 당황하는 분위기가 감지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