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치매 걱정 없고, 노년이 건강한 전북’을 만들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최근 인구고령화로 인한 치매환자는 매년 증가, 지난해 말 기준 약 75만 명(전국)이 보고됐고, 특히 전북의 경우 전국 평균(10.16%)보다 높은 유병률(11.33%)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도는 14개 시·군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를 설치, 치매 어르신과 가족 1대1 상담, 조기검진, 치매쉼터, 가족카페, 맞춤형 사례 관리 등 예방부터 지연, 관리까지 ‘원-스톱’ 성격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 앞장선다고 9일 밝혔다.
우선, 치매 예방과 조기 발견을 통한 치매유병률 감소를 위해 올해 중점 추진 과제로 고위험군(경도인지장애-치매 진행 우려가 있는 인지저하 소견자·75세 이상) 독거노인 대상 집중검진을 실시한다.
또,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생활관리사가 치매검사 미수검자를 적극 발굴, 치매안심센터 조기검진을 통해 확인된 인지건강 상태를 바탕으로 예방·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경로당 및 노인복지관과 같은 지역 노인사회활동 시설을 찾아가는 치매검진서비스도 병행 추진한다.
아울러 효율적 치매환자 관리를 위해 인지장애, 경증, 중증 치매진단에 따른 맞춤형 복지·의료서비스도 제공한다.
현재 전북 전체 추정 치매환자(지난해 말 기준 3만9899명) 중 80.7%인 3만2212명이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돼 체계적 관리를 받고 있다.
안심센터에서는 음악과 운동, 원예치료 등 인지가능 악화 방지, 기능 향상을 위한 여러 종류의 비약물적 인지자극·재활프로그램을 실시 중이다.
이달부터는 치매환자의 편의를 위해 개정된 ‘노인장기요양법’ 및 ‘치매관리법’이 시행됨에 따라 장기요양인정 신청을 센터에서 대리할 수도 있다.
도는 이밖에도 치매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공감대 형성 및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해 ‘치매어르신 실종예방 지문 사전등록 및 인식표 발급’과 치매노인의 의사결정권 보호를 위한 ‘치매노인공공후견제도’ 등 사회적 지원체계를 마련해 시행 중이다.
나아가 지역사회 주민의 교육과 참여를 통해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어르신을 서로 돕도록 유도하는 치매안심마을을 14개 시·군에서 운영하고 있다.
한편, 도는 치매환자를 위한 인프라 구축 사업과 관련해 지난해부터 치매전담형 장기요양시설 11개소를 개보수하거나 신축하고, 공립 요양병원 6개소(도2, 시·군4)에 치매전문병동을 설치해 이상행동증상 중증환자를 집중 치료할 계획이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