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립국악원(원장 이태근) 관현악단(단장·지휘 권성택) 5월 가정의 달 순회공연 ‘국악콘서트 락(樂)’이 16일 저녁 7시30분 김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다.
  이번 순회공연은 권성택 단장이 취임 후 지역민을 찾아가는 첫 공연으로 기대를 갖는다. 권성택 단장은 이번 음악회에서 우리 지역 출신의 국악스타 남상일과 내부 우수단원들과의 국악관현악 협연을 통해 우리가락의 흥과 신명을 불어넣는 열정적인 무대를 선사한다.
  이번 공연은 남상일의 사회로 진행된다.
  첫 무대는 아리랑연곡(편곡/박정규)이다. 아리랑연곡은 민족의 화합과 통일을 염원하듯 본조아리랑을 중심으로 여러 지방의 대표적 아리랑을 가지  고 구성한 곡이다. 슬픔과 기쁨, 꿈과 희망 등 우리 삶의 희로애락이 고스  란히 담겨있다.
  두 번째 무대는 ‘사철가’(편곡/황호준). 기존의 사철가 가락을 새롭게 편  곡한 곡이다. 사계절의 내용과 함께 불교적 내용을 담고 있는 노래로 우리 가락의 멋과 흥에 절로 빠져들게 할 것이다. 협연에는 최삼순, 박영순, 문영  주, 이연정, 고승조 창극단원이 무대에 오른다.
  세 번째 무대는 해금협주곡 ‘추상’(작곡/이경섭)이다. 철이 들어 힘들고 바  쁜 생활이 반복되면서 어릴적 한가로웠던 기억들을 떠올리게 하는 곡이다. 협연에는 관현악단 수석단원인 장윤미가 나선다.
  네 번째 무대는 ‘서용석류 태평소시나위와 관현악’(편곡/계성원)이다. 높은 음을 긴 호흡으로 뻗어내는 가락, 빠른 장단에서 리듬을 잘게 쪼개어 묘기적인 기량을 드러내는 표현 등이 태평소의 독특한 음색과 어우러진다. 태평소에는 서인철 단원이 무대에 오른다.
  다섯 번째는 이시대의 광대라 불리는 국악스타 남상일의 무대로 ‘봄날은 간다’와 ‘장타령’ (편곡/김만석)을 들려준다. 연분홍 치마가 봄바람에 휘날리더라의 애절한 가사의 <봄날은 간다>와 세상을 풍자하는 노랫말과 경쾌한 장단으로 대중에게 인기가 있는 <장타령>을 남상일 특유의 유쾌함을 살려 부른다.
  마지막 무대는 ‘판놀음’(작곡/이준호). 판놀음은 악장 구분 없이 전체적인 조화가 한판으로 화합되는 곡이며 특히 타악기와 태평소의 어울림이 돋보이는 곡이다. 협연에는 장구에 김지춘, 꽹과리에 이종민, 북에 강현범, 징에 신봉주 무용단원.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