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형 ’페이백 시스템’이 골목상권 활성화에 큰 몫을 하고 있다.

지역 자금의 역외유출을 막고 소상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군산시가 추진한 이 제도는 거주지 골목상권의 안정적 소비를 이끌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22만여 명이 신청해 시행되고 있는 이 사업은 고스란히 시민에게 혜택으로 돌아가고 있다.

이 제도 시행이후 대형마트에서 구매하는 소비패턴이 거주지 내 상권에서의 소비로 변화됐으며, 상품권 구매할 때 10% 할인율과 함께 사용한 영수증으로 일정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어 골목상권의 소비를 진작시키는 데 효과로 작용하고 있다.

또 소상인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시민들의 어려운 군산경제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공동체 의식도 골목상권 소비 증가에 한몫하고 있다.

상인들은 자발적으로 ‘군산사랑상품권 환영’이라는 플래카드를 내걸고, 시민들은 상품권 가맹점을 이용해 win-win 효과를 얻고 있다.

이 같은 열기로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군산사랑상품권은 지금까지 10만여 명이 2,312억 원을 구매하고 이는 다시 골목상권에서 소비로 이어지고 있다.

또 가맹점 9,800여 개, 대형마트 등을 제외하면 거리에서 군산사랑상품권가맹점 스티커가 붙어있지 않은 가게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다.

그러나 도입할 당시 소상인들의 카드 수수료율 절감과 지역 내 군산사랑상품권 유통 정착 과정에서 발생한 시행착오에 따른 수시 제도 변경으로 진통을 겪기도 했다.

김성우 군산시 지역경제과장은 “앞으로도 시민들이 지역상권을 더욱 애용할 수 있도록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거주지 골목상권 소비지원사업을 통해 지난해 5만187명에 이어 올해 들어 지난달 기준 16만9,470명의 시민이 인센티브 환급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군산시는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골목상권 소비지원사업을 계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