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8일 인도적 차원의 대북 식량지원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하면서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 간 비핵화 협상 재개의 지렛대로 작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미정상은 전날 밤 가진 전화통화에서 북한에 대한 인도적 차원의 식량지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인도적 차원의 대북식량 지원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한 만큼 어떤 품목이 어떤 방법으로 얼마나 지원될지 궁금할 텐데, 이제 논의에 들어가는 단계”라며 밝혔다. 다만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없다”면서 “(당국 차원의) 직접 지원이냐 기구를 통한 지원이냐를 놓고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3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이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보고서는 "인도적 차원에서 우려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한미정상 차원의 인도적 대북 식량 지원이 언급됨에 따라 정부는 구체적 시기와 규모, 방식 등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부는 지난 2000년과 2002∼2005년, 2007년에 연간 30만∼50만t의 쌀 차관을 북한에 제공했다. 북핵위기가 고조된 2006년에는 쌀 차관 없이 수해 지원 명목으로 쌀 10만t을 무상지원한 바 있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