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 학습연구년제와 관련, 일부 교수가 지도를 여러 건 맡는가 하면 교사 연구주제와 지도교수 전공이 불일치한다는 지적이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는 24일 성명을 통해 “전라북도교육청은 매해 교원들을 선발해 전북교육연수원으로 파견, 학습연구년 특별연수를 운영한다. 올해는 유, 초, 중 60명을 선발해 정책연구기관과 대학에 위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위탁연수를 운영하는 곳 중 하나인 전주교대의 경우 10명의 교수에게 24명의 교원이 자율연구 지도를 받고 있다”면서 “하지만 운영계획서를 보면 교수 2명이 각 7명과 8명을 지도한다. 10명의 교수 중 6명의 전공과 교원의 연구주제가 불일치하기도 했다. 자칫 부실한 지도가 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는 “학습연구년제 취지와 목적을 살릴 수 있도록 대학이 교수 1인당 연수교원 인원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 교사와 교수 연결 시 전공 일치여부도 판단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묵인한 전북교육연수원과 전북교육청도 책임이 있다. 세심하게 점검하라”고 강조했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해당 연구는 공동연구가 아닌 교사 개인 연구고 교수에겐 조언을 듣는 정도다. 한 교수가 여러 명을 담당해도 무리는 없을 것. 또한 지도교수 선택 시 1차적으로 교사가 선택하도록 한다”면서 “기본적으로 다 초등교육 영역이고 전체가 아닌 세부 조언이 필요할 수 있어 전공 일치여부는 중요하지 않은 거 같다. 그럼에도 세심하게 모니터링하겠다”고 답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