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 집권 3년차에 대한 국민의 평가이자 2022년 대선의 풍향계를 예고한단 점에서 정치권 치열한 한판승부를 예고하는 선거다. 특히 호남에 서의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의 수성과 탈환을 위한 기 싸움은 이미 선거전을 방불케 한다. 양당지도부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전북에서 잇단 최고위원회의를 여는가 하면 지역현안사업 표류에 대해선 당력을 총동원한 정치적 공세를 펴고 있다. 
지난 17일 평화당은 전북 혁신도시 국민연금공단 앞마당에서 정동영대표를 비롯해 당 수뇌가부가 참석한 최고위원회를 열고 전주 제3금융 중심지 지정 무산 책임은 대통령과 민주당 전북도당에 있다며 정부를 강하게 규탄했다. 이날은 공단의 제2사옥 기공식이 있는 날로 오후엔 민주당 관계자들이 행사에 대거 참석할 예정이었다. 한 날 한 장소에서 ‘정부여당 책임론’과 ‘첫 삽 뜨는 날 호들갑 떨리 말라’는 양당의 치열한 정치공방이 있었음은 물론이다
이에 앞서 지난달 20일 역시 평화당이 전북도당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고 박주현대변인이 소장을 맡는 ‘전북희망연구소’를 출범시키는 대대적인 행사를 개최하자 민주당도 이해찬대표가 참석하는 순회 정책협의회 일정을 이날로 변경, 맞불을 놓기도 했다.
이 모든 게 총선을 염두에 둔 민심 얻기임은 물론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압승하며 내년 총선에서의 필승을 다지는 민주당. 10명 지역구 국회의원 중 6명의 현역과 당대표가 전북의 얼굴인 평화민주당의 맞대결은 그 상징성만으로도 전국의 관심사가 되기에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게 사실이다. 여당은 자존심회복을 위해 전북에서 만큼은 반드시 평민당에 승리를 해야 하고 평민당 역시 호남에서 패한다면 당의 존립자체가 흔들릴 수밖에 없기에 절대 물러설 수 없는 한판 승부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보여주기 정치공세보다 더 중요한건  선거에 나설 후보들의 제대로 된 공천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민심은 절대 호의적일 수 없다는 것이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도민들이 민주당 후보를 외면한 것도 민심위에 서려는 당의 오만함에 기인한 방만한 공천을 심판하기 위해서였다. 내년 총선역시 이러한 민심은 그대로 반영 될 수밖에 없다. 전북은 더 이상 특정당의 텃밭이 아니다. 민심은 사는 게 아니라 얻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