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은 3월 1일 민주시민교육과를 신설해 민주시민 육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도내 교원 75% 가량이 민주시민교육을 충분히 알지 못하는 걸로 나타났다.

해당 교육을 얼마나 이해하느냐에 따라 교육 영역과 회수가 달라짐도 알 수 있다.

도교육청이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원 1만 7천 931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27.3%인 4천 892명이 응답한 설문조사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전북 교원의 인식’에서 이 같이 나왔다.

설문에서 민주시민교육 목적이나 의미를 ‘충분히 안다’고 자부한 이는 4명 중 1명(24.8%) 꼴이다. ‘대충 말할 수 있을 만큼 안다’는 64.9%, ‘잘 모른다’는 10.3%다. 교사가 학생들을 제대로 가르치려면 전달할 내용을 확실히 파악해야 하는 만큼, 말할 수 있는 정도에 그쳐선 안 된다는 게 중론이다.

잘 모른다고 답한 교원들의 특성을 보면 엇비슷한 초중고에 비해 특수학교(28.9%)가 많고 관리직보다 평교사(11.5%)가 많다. 20대(19.8%)와 30대(13.8%) 비중이 크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줄어드는 추세다.

민주시민교육 필요성에는 대개 공감한다. 응답자 98.5%가 ‘매우(66.1%)’ 또는 ‘어느 정도(32.4%)’ 필요하다고 한다.

민주시민교육 실시 정도도 높은 편이다. ‘하는 편’이 67.2%, ‘적극적으로 하는 편’이 17.8%며 ‘안 하는 편’ 또는 ‘전혀 안 한다’는 15%다.

특히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이해가 높을수록 필요성 인식수준과 실시 정도가 높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역도 교육 취지에 부합하는 걸로 나타났다.

민주시민교육이 별로 필요하지 않다고 답한 이 가운데 40.3%가 민주시민교육 목적이나 의미를 ‘잘 모른다’고, 27.7%가 해당 교육을 아예 안 하거나 안 하는 편인 데서 알 수 있다.

민주시민교육 중점 영역은 엇갈렸는데 1순위로 가장 많은 이가 택한 건 ‘인성 및 도덕성(32.5%)’이다.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31.1%)’ ‘타인에 대한 배려와 소통능력(18.6%)’이 뒤를 이었다.

민주시민교육 이해 및 필요성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1순위로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선택하고, 거꾸로 낮을수록 1순위로 ‘인성 및 도덕성’을 꼽는 경향이 있다. 전자는 주체적 시민을 강조한다면 후자는 착한 시민에 방점을 찍는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교육의 중요한 목표가 ‘민주시민 육성’이란 걸 대개 알지만 민주시민 자질인 주체적 시민 양성을 위한 교육과 관련, 이해와 실천이 부족하다. 그간의 입시중심 성적경쟁, 관료적인 교육행정, 수직적인 학교문화, 중앙집권적 국민교육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이유로 민주시민교육 범위와 위상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하고 그러려면 교원의 의식변화가 가장 중요하다는 의견이다. 교원들이 인성과 도덕성부터 민주주의와 인권까지 균형 잡힌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교육 인식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2,30대 교사부터 연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교육청은 교원들이 대규모로 참여하는 원탁토론회를 새달 초 개최, 설문조사 쟁점들을 나누고 민주시민교육 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