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에 치러질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공천룰 발표로 본격적인 경선전쟁 포문이 열렸다.
민주당은 현역 경선원칙과 권리당원50%+안심번호 선거인단50%로 사실상 확정했다. 권리당원 선거인단은 해당 선거구에 권리당원 전원으로 하고, 안심번호 선거인단은 휴대번호 가상번호를 이용해 구성하기로 했다.
권리당원 투표권은 오는 8월1일 이전에 입당해야 얻을 수 있으며, 올 2월1일부터 2020년 1월31일까지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당원에게 부여키로 했다.
이와 함께 경선과정 가감산도 확정됐다. 가산점은 정치신인 10%, 여성후보 25%, 청년후보 만29세 이하 25%, 만30세~35세 20%, 만36세~만42세 15%, 만43세~만45세 10%다.
감점은 선출직 공직자 중도 사퇴 20%, 경선 불복 경력자와 탈당 경력자 25%, 중앙당 징계 및 제명경력자 20%, 당원 자격정지 경력자 15%다.
민주당이 여성과 신인에게 최대 25% 가산점을 부여키로 했지만 전현직 프리미엄에는 의미 없다는 지적이다. 이는 현역과 전직 의원 등 기존 정치인들과의 대결을 펼쳐야 하는 여성과 신인들에게는 인지도 차이에서 비교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안심번호 선거인단 휴대폰 여론조사는 인지도가 떨어지는 신인보다 현역과 기존 정치인에게 유리하다는 평가다.
권리당원도 마찬가지다. 권리당원 모집기간 또한 촉박해 지역내 조직을 통해 권리당원을 꾸준하게 확보해온 전현직 의원과 지역위원장 등 기성정치인들에게 유리한 실정이다.
여성과 신인 정치인은 권리당원 확보부터 유권자를 상대로 한 인지도 제고까지 산넘어 산일 수밖에 없다.
정치신인과 여성정치인의 어려움 뿐 아니라 경선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다양한 잣대도 향후 커다란 부작용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지난해 지방선거경선과정기간 정치신인과 탈당 경력 가중치, 여론조사 기관 선정, 여성정치인 가산점 등 고무줄 잣대로 민주평화당과 무소속후보에게 빼앗기는 단초를 제공했다.
물론 지방선거는 도당이고, 총선은 중앙당에서 공천을 한다고 하지만 그동안 총선경선 사례에서도 얼마든지 부당한 경선이 있었는지 알 수 있다.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등의 내년 총선 승리첩경은 공천경선과정에서 정확한 심판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