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의회 한국희(사진) 의원은 제30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군정질문을 통해 “양파 주산단지 지정 등 지원 확대와 산서 매립장 폐기물 이송에 따른 소각장 증설”에 대해 군정질문 했다.

한국희 의원은 “2018년 기준 장수군 전체 양파 재배면적은 77.3ha이며 이중 산서면 재배면적은 119농가로 60.5ha로 군 전체의 78%를 점유하고 있으며 연간 3,660톤을 생산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양파 생산량이 늘고 있지만 현재 장수군에는 자체 브랜드 없이 출하를 전남 몽탄농협으로 하고 있는 실정이다.”며 “2010년 10월에 사용종료 된 산서 매립장에서 나온 침출수로 인한 수질오염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또 “장수군만으로는 주산단지 지정이 어렵기 때문에 임실군과 협약을 체결해 공동브랜드를 만들어 함께 주산단지로 지정받는 방법과 양파의 경우 출하시기에 따라 가격변동이 심한 작물로 양파용 저온저장고를 설치해 출하물량 및 시기를 조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산서쓰레기 매립장 뿐만 아니라 앞으로 늘어가는 쓰레기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소각장을 증설해 장수군 전역의 쓰레기처리는 물론 산서매립장의 기존 폐기물 이송도 원활하게 추진 될 수 있도록 할 것”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장수=엄정규기자‧cock2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