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가 전북지역 출신 학생들의 비중을 늘릴 수 있도록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 ‘지역인재전형 지원자격’ 재심의를 요청한 가운데 자격 변경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견은 엇갈리나 전형 의도를 살리려면 이전 지원자격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는 게 도내 교육계 반응이다.

전북대는 지역인재전형 지원자격 재심의를 요청하고 법제처에 해당 법령에 대한 유권해석을 신청했다고 17일 밝혔다. 전북대 지역인재전형은 의대를 비롯해 치대 간호대 수의대 등 일부 인기학과에서 일정 조건에 따라 비율을 정한 것이다.

자격요건의 경우 2019학년도까지 ‘전북 소재 고교에서 전 과정을 이수하고 입학일부터 졸업일까지 부모와 학생 모두 전북 지역에 거주한 자’였는데, 2020학년도부터 대교협 권고안대로 ‘전북 지역 고교에서 전 과정을 이수한 자’로 바꿨다.

지역 거주를 빼라는 대교협 권고안에 따랐다곤 하나 대개 인기학과라 상대적으로 성적이 우수하고 다른 지역 출신이 많은 자율형 사립고를 배려한 거 아니냐는 지적이 많았던 게 사실.

이에 전북대는 ‘부 또는 모와 함께 학생의 전북지역 거주’로 자격을 바꾸는 재심의를 요청했다. 전북대 관계자는 “특정 자사고를 배려하거나 대교협 권고안을 지지한다는 오해를 풀고 싶다. 2019학년도에도 대교협이 지역 거주 내용을 제외하라고 했으나 재심의를 5번 청한 끝에 8월 자율적으로 해도 좋다는 답을 들었지 않나”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결과야 알 수 없지만 법제처 유권해석을 토대로 재심의를 요청한다면 명분이 있을 거라 본다. 무엇보다 전형 취지를 살리는데 힘쓰겠다. 재심의 결과에 따라 이후 행보를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대교협 권고안을 유지할 거란 시각이 존재한다. 재심의 요청과 법제처 유권해석이 언제 나올지 알 수 없는 반면 대교협의 2020학년도 대학 입학전형계획은 30일 발표할 예정이라 시간이 촉박하다는 것. 입학전형은 이후에도 바꿀 수 있으나 수험생들의 혼란을 줄이려면 하루라도 빨리 확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학들과의 형평성도 꼽고 있다. 지역거점국립대와 도내 다른 대학들은 지역인재전형 범위를 해당지역 나아가 권역까지 열어놓고 있다.

전남대는 호남지역(광주, 전남, 전북) 소재 고등학교 전 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다. 우석대 한의예과와 한약과와 원광대 의대, 치대, 간호대를 비롯한 8개 학과도 마찬가지다.

다만 우석대는 전북과 광주 전남 지역 비율에 차이를 두고, 반드시 한 지역에서 고교 3년을 마쳐야 한다.

전북대의 실제 의지도 묻고 있다. 김동원 전북대 총장은 2월 취임사에서 지역인재 양성 의지를 드러냈지만 2020학년도 전형 수능 최저기준 판단 시 한 과목을 늘리는 등 부담을 키웠다는 목소리가 있다.

대교협이 내용 변경을 받아들인다면 전북대 거주요건이 법에 어긋나지 않고, 해당 지역 우수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노력에 부합했기 때문일 거란 입장도 있다. 입학전형 발표 시기 이후에도 계획을 수정할 수 있고 재심의를 여러 번 요청할 수 있는 것도 희망적이라고 했다.

어떤 결과가 나오든 도내 교육계는 전북 출신이 우선시돼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도내 한 중등교사는 “대학들은 우리 학생들보다 외부 학생들이 우수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거 같다. 현장에 있으면 그런 생각이 많이 든다”면서 “전북대는 지역거점국립대로서 대학 위상에 앞서 지역 아이들을 어떻게 키울지 고민해 달라”고 전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