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김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안전여객이 누적된 경영 악화로 시민들의 발 역할을 해온 시내버스 41대 가운데 4대가 지난 16일 법원으로부터 강제경매에 넘어갔다.

특히 법원은 다음 주 중 추가로 안전여객 시내버스 9대를 강제 경매를 집행할 것으로 알려져 경매로 넘어간 시내버스 결행 노선에 대한 긴급 차량투입과 다가오는 추가경매에 따른 뚜렷한 해법이 없어 시민들의 불편과 피해가 불가피하게 됐다.

17일 김제시와 안전여객에 따르면 그동안 안전여객은 지속적인 경영 악화로 임금 체불이 장기화되면서 퇴직한 운전기사들의 퇴직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현재 근무 중인 직원들의 상여금도 해결하지 못하는 등 체불 임금만 30억 원을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제시는 지난해 시내버스 재정지원금 30억여 원과 유류보조금 3억 원 등 총 33억 원에 달하는 막대한 운영지원금을 안전여객에 지원하고 있지만 누적된 경영 악화로 경영 정상화는 요원해지고 있다.

안전여객은 지난해 본격적으로 재정 악화가 시작되면서 시외버스 면허를 포기해 전북고속에 사업권을 넘겼고 이번 시내버스 법원경매는 승객감소 등 적자를 적절히 대처하지 못한 탓으로 애견된 사태였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안전여객 최 모 전무는 " 시내버스 승객들의 감소로 생긴 적자 폭을 줄이지 못했고, 밀린 임금은 30억 원가량 추산한다"며 "매각까지는 생각하진 않지만, 급한 불을 끄기 위한 자구책 마련에 혼신을 다하고 있다.“면서 김제시의 현실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시민 곽모씨는 “ 우리지역의 유일한 버스업체의 시내버스가 강제경매에 넘어갔다는 소식을 듣고 안타깝다며, 시민들의 발인 시내버스가 빠른 시일에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제=최창용기자.ccy@jl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