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판문점 선언’ 1주년을 열흘 가량 앞두고 제4차 남북 정상회담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가 선도적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위한 세부추진방안 마련에 나섰다.
특히, 도는 남북교류협력 전담팀(대외협력국 국제협력과 남북국제협력팀)을 신설하는 등 향후 남북교류 재개 시 신속한 사업 추진 목적의 기반을 공고히 하고 있으며, 전북만의 강점을 살린 6개의 사업 선정을 통해 타 시·도보다 선도적인 대북 교류 추진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도와 전북연구원은 16일 ‘농업과 문화를 바탕으로 한 남북교류 선도’라는 주제로 전북 남북교류협력위원회 간담회 및 워크숍을 갖고, 남북교류협력 세부추진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행사에는 지난 2007년 도와 함께 평안남도 남포시 대대리 돼지농장을 지원했던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본부의 강영식 사무총장이 참석, ‘남북 농업교류 협력사업의 현황과 방향’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농업 분야 교류 방안을 제안했다.
강 총장은 “앞으로 농업 분야는 북한이 추진하고 있는 농기계 고도화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농업개발에 맞춰서 추진해야 한다”고 구체적 교류방향을 제시했다.
또, 전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 이재규 사무처장은 “세계문화유산인 판소리가 접목된 분야의 교류 가능성이 높다”면서 남측의 ‘창극’과 북측의 ‘민족가극’에서 공통적으로 공연한 춘향전을 핵심 아이템으로 제안했다.
이 전사무처장은 “춘향전 교류는 민족 악기, 무대연출, 연출기법 등 공연예술 전 분야의 인적 교류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원택 도 정무부지사는 이 자리에서 “정부의 대북정책 틀 안에서 전북의 강점과 특색을 살린 교류협력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시점”이라며 “도가 강점을 지닌 농축산 분야, 대북제재를 받지 않는 문화체육 분야 등에서 우선추진 대상사업 6개를 선정해 통일부 등과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도가 우선추진 대상으로 선정한 6개 사업은 ▲남북 태권도 교류 정례화 ▲북한 산림복원 사업 ▲자원순환형 낙농단지 조성 ▲가축전염병 방역약품 및 수의방역기술 지원 ▲전북 및 북한 전통문화예술교류 ▲남북 스포츠 재능 기부 등이다.
이들 사업들은 전북의 강점분야와 대북 제재를 받지 않는 문화체육 분야 사업 등을 기준으로 선정했다.
김선기 전북연구원장은 “전북은 과거 한반도를 살찌우던 농경문화와 흥, 멋을 품은 전통문화를 간직하고 있다”며 “문화를 바탕으로 한 교류협력은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는데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도는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원활한 추진 차원에서 시·군과 공동 출연해 103억여 원의 기금을 조성한 상태며, 최근에는 아시아녹화기구와의 대북산림협력사업 업무협약 체결 등 남북교류 재개 시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기반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