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이 16일 진안군청 강당에서 고질적 안전무시 관행 근절 100일 국민안전 실천 결의대회를 비롯한 안전문화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날 행사는 최성용 부군수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군부대, 의용소방대, 자율방제단, 적십자사, 안전보안관 등 기관·사회단체 임직원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안전의식 제고와 참여 분위기를 조성했다.

이번 다짐대회는 반드시 바꿔야 할 생활 속 고질적인 안전무시 7개 관행을 100일(4. 16 ~ 7. 24) 동안 집중적으로 근절하여 실제적으로 변화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마련됐다.

7개 안전무시 관행은 △불법주정차 △비상구 폐쇄 및 물건 적치 △과속·과적운전 △안전띠 미착용 △건설현장 보호구 미착용 △등산 시 화기·인화물질소지 △구명조끼 미착용 등이다.

이날 다짐대회에서는 군민을 대표하여 안전재난과 김용훈, 박윤진 주무관이 안전관리 헌장을 낭독하며 안전한 진안 만들기를 다짐했다.

아울러 안전실천운동 동영상 시청 후 진안 터미널과 시장을 중심으로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을 벌였다.

최성용 부군수는 “오늘을 계기로 우리 스스로가 불법 행위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고 실천하면 안전무시 관행이 점진적으로 사라질 것”이라며 “군민 모두가 함께 참여하여 안전무시 관행을 개선해 나가자”고 주문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