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역사도심권에서의 커피숍 창업을 제한하자 '찻집형' 커피숍이 변칙 영업을 시작하면서 기존의 커피숍들과 갈등을 겪고 있다.
기존 커피숍 자영업자들은 "이름만 찻집인 커피숍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는데도 관할 구청은 관리감독에 소홀하고 있다"면서 "전주시가 구도심 상권을 보호하려 역사도심권 커피숍 창업을 제한하면서도 감독을 하지 않아 스스로 행정신뢰도를 추락시키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12일 전주시 등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경부터 지구단위계획 변경으로 인해 전주시 동문거리, 중앙동, 전라감영로 등 전라감영터를 중심으로 한 역사도심권에서는 신규 커피숍 허가가 제한되고 있다.
앞서 전주한옥마을 내에서도 커피숍 신규 허가를 제한하면서 전통찻집들이 늘어났고, 최근에는 해당지역 부동산 거품이 빠지면서 한 때 45개까지 늘어났던 커피숍(전통찻집 포함) 역시 38개로 줄어들었다.
한옥마을 음식점업주 A씨(50)는 "한 때 기록적인 부동산 상승세를 이어오던 한옥마을 건물 매매가격이 최근 피부로 느껴질 정도로 하락하는 분위기"라며 "거품이 빠지면서 임대료 역시 빠지고, 이제는 필요한 음식점 및 가게 등만 정착 단계로 가고 있는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와는 반대로 전라감영을 중심으로 역사도심권은 건물 매매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이미 수년 전부터 서울 등 사업자들이 한옥마을과 가까운 풍남문 상가들과 전라감영로 건물, 동문거리 건물들을 매입해 리모델링을 추진하면서 주변 건물 매매가격이 오르고 있다.
커피숍 창업을 희망하는 자영업자들 역시 리모델링 건물에 입주하려 몰려들고 있는데, 이미 커피숍이 포화상태에 놓여 있어 전주시는 전통찻집만 허가하고 있는 상황.
이에 커피숍을 희망하는 자영업자들은 전통찻집으로 허가를 얻은 후, 커피를 함께 판매하는 변칙 영업에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 전라감영로 기존 커피숍 업주 B씨(45)는 "그동안 한옥마을에 밀려 장사가 되지 않았는데, 전라감영 복원 소식에 주변 상권이 활성화되면서 인근 상인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면서 "그런데 최근 변종 찻집들이 커피판매에 뛰어들면서 제살깎아먹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전주시는 이러한 실태를 파악하고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B씨는 아직 인근 지역의 임대료가 크게 높지 않아 비교적 창업이 쉬운 커피숍이 급증하고 있는데, 건물 매매가격 상승에 따라 조만간 임대료가 오르는 상황에서 동종업종이 과밀화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상당수가 폐업의 길을 걷게 될 것으로 예측했다.
B씨는 "전주시는 한옥마을 관광객 유지와 함께 해당지역 상권이 균형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주시 한옥마을 관계자는 "그동안 행정이 한옥마을의 관광 활성화에 힘써 왔지만, 아직 역사도심권을 전담할 부서는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우선 가용 행정을 동원해 실태를 파악하겠다"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