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숙원사업인 임실군 옥정호 수변도로 개설을 위해 지역의 정관민이 다시 힘을 모으기로 했다. 지난 10일 정치권, 학계, 전북도와 임실군 관계자들은 국회에서 섬진강댐 건설이후 주변지역 고립 및 낙후현상 해결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수변도로가 없어 수십 년째 심각한 고통을 받고 있는 원주민들을 더 이상 외면해선 안 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문제해결을 위해 10여 년째 홀로 투쟁을 이어오고 있는 임실군의 대정부 지원촉구 노력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국책사업으로 추진된 댐건설로 임실군민들이 많은 피해를 고스란히 감내하고 있는 만큼 부속도로인 옥정호수변도로 개통은 경제성 논리를 떠나 국비를 지원해주는 게 맞는다는 심민군수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는 것이다.
옥정호 수변도로 미 개통으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불편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실제 임실군 운암면 주민들은 면사무소를 가기위해 수십 킬로미터를 돌아가야 하고 인근마을을 지척에 두고도역시 길이 없어 왕래를 포기해야할 할 정도의 심각한 불편과 고통을 수 십 년째 감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옥정호는 지난 1965년 국내 최초의 다목적댐인 섬진강댐이 만들어 지면서 생긴 저수지로 저장 용량만 4억6천만t에 달한다. 전주와 김제 등지의 생활용수는 물론 농업용수로서도 중요한 기능을 하는 저수지다. 그런데도 전국 17개 시도에 건설된 댐 중에서 유일하게 옥정호 주변에 만 수변순환도로가 개설돼 있지 않아 주민불편에 따른 민원이 끊이지 않으면서 지역 현안이 돼왔다.
더욱이 임실군 쪽 구간 15.8㎞ 구간 중 미착공 구간인 운암~사양인 10㎞구간은 사업비만 800억 원에 달해 국비확보가 전제되지 않는 한 사업추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런데도 정부는 지방도라는 이유로 국비지원에 소극적이다. 필요에 의해 댐을 만들었으면 최소한 길이라도 내줘야 하지만 정부의 무관심과 비협조로 주민고통만 가중되고 있음이다.
최근 한국수자원공사의 섬진강댐 주변 지역 교통 환경 타당성 검토 용역에서도 옥정호 수변도로 필요성을 인정했다. 정부가 더 이상 거부해서는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지역균형발전은커녕 없는 지역 희생만을 강요하고 깊은 관심조차 두지 않으려는 것은 큰 잘못이다. 그리고 이는 이미 오래전 당연히 해줬어야 할 사업이다. 오랜 세월 묵묵히 참아온 지역주민들에게 계속해 고통을 감내토록 해서야 되겠는가. 이제 끝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