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특례시 지정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열망이 크게 확산되고 있다.
11일 전주시 어린이집연합회는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 특례시 지정'을 정부에 촉구했다.
연합회는 정부가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30년만에 지방자치법을 전면 개정하고 특례시를 도입하겠다고 했지만, 주민등록상 인구 100만 이상을 기준으로 삼고 있어 또 다시 지역간 불균형이 발생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최근 정부안대로 수원시·용인시·고양시·창원시에만 특례시 자격이 주어진다면 그동안 각종 혜택으로 교육과 일자리, 교통, 보육 등의 인프라가 집중됐던 수도권과 경남에만 또 다시 추가 혜택이 돌아간다는 것이다.
결국,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을 위한 법률 개정이 오히려 수도권 집중 가속화를 부추기고 지역 불균형을 심화시키는 결과로 이어지게 생겼다는 논리다.
연합회는 "그동안 전주시는 호남권에 예속돼 정부의 행정·재정적 지원에서 크게 소외받았고, 이로 인한 지속적인 재정 격차와 일자리 감소로 지역 젊은이들이 타 지역으로 떠나는 등 불이익을 받아왔다"면서 "매년 청년이 감소하니 어린이 또한 감소해 어린이집 50여개가 문을 닫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연합회는 "정부는 현재의 지역간 불균형을 고착화시키는데서 벗어나 인구 50만 이상이자 도청 소재지인 전주시를 반드시 특례시 기준에 포함시켜 국가 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면서 "전주시 550여개소 어린이집 4,200여 보육교직원 및 1만8,000여 원생과 학부모 등 5만 보육가족은 전주 특례시가 이번 국회에서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강력 촉구함과 동시에 전주의 운명을 새롭게 개척할 '전주 특례시 범시민 30만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전주지역 탄소기업과 평생학습기관, 새마을회원들도 전북발전을 이끌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지원 사격에 나섰다.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임직원들과 기술원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협의회 등 100여명은 지난 9일~10일까지 전주 특례시 지정 필요성에 공감하고 전북발전을 이끌과 국가균형발전을 실현시킬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기술원은 주변 지인들과 전국의 탄소기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SNS 등을 활용한 온라인 서명운동을 홍보하는 활동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전주시새마을회와 전주시새마을협의회, 전주시새마을부녀회 등 새마을회원들도 이달 9일부터 30일까지 20여일 동안 인후동 안골 광장에서 100여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전주 특례시 지정 범시민 서명 부스를 운영한다.
아울러 전주시 35개동 협의회와 부녀회에서도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전주 특례시 지정에 힘을 불어넣기로 했다.
전주시 덕진동청소년문화의집, 전주지역 청소년 수련시설, 덕진노인복지관, 서원노인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 등도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에 동참하기로 뜻을 모았다.
전주 특례시 지정은 최근 전주시를 특례시에 포함시키는 것을 골자로 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발의돼 국회 심의를 앞두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각계각층의 시민들의 열망이 모이면서 전북과 전주의 발전을 이끌 전주 특례시 실현이 한걸음씩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오는 5월 3일까지 한 달 간 시민 30만명 서명을 목표로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35개 동 주민센터 등 관공서에 비치된 서명부에 직접 서명하거나, 전주시 홈페이지를 활용한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