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1일 “한반도 평화가 철도를 통해 항구적으로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방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제34차 사장단 회의에 보낸 영상축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동아시아 철도공동체가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를 구축하고 나아가 다자평화안보체제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며 “남북 철도를 다시 잇는 노력은 유라시아 ‘철의 실크로드’를 완성하는 마침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4월 저와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남북 철도를 연결하고 현대화하기로 합의했다"며 "또한 저는 동북아시아 6개국과 미국이 참여하는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를 제안했다"고 강조했다.

1936년 베를린올림픽 마라톤 금메달리스트 손기정 선수가 당시 서울역에서 기차를 타고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해 베를린에 도착했던 사실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그 시대 한국인들은 철도로 중국, 러시아, 유럽까지 갈 수 있었다“면서 ”여러분이 관심을 갖고 함께해 준다면 한반도 평화는 물론이며,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도 앞당겨질 것"이라며 "여러분이 열차로 대한민국을 다시 방문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개회식에 참석해 각국 대표단을 환영하고, 철도노선 남·북 공동조사, 남·북 철도 착공식 개최 등 남·북 철도 연결에 대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소개했다.

OSJD는 1956년 유럽과 아시아 간 철도 운행을 위해 창설된 국제기구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OSJD 정회원으로 가입했으며, 러시아·중국·북한 등 동유럽·중앙아시아 등의 29개국 정부 및 철도 운영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