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정부는 4·3보궐선거에서 보여준 민심의 경고등을 엄중히 받아들여야 한다.
경남 창원성산에선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의 단일후보가, 통영·고성에선 자유한국당 후보가 각각 나눠가졌다. 겉으론 무승부를 했지만 창원성산에서 범여권 단일후보가 불과 504표 차이로 간신히 승리하고, 민주당이 총력전을 펼친 통영·고성에선 한국당 후보에 큰 표차로 패배해 여권에 던지는 민심의 경고등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전주 서신동 시의원 선거에서 민주은이 평화민주당에 참패하면서 내년 총선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이후 민주당 텃밭으로 각인됐던 전주시의원 선거에서 평화당에게 패한 것은 도민의 민심이반이 어디까지 왔는지 가늠할 수 있다.
민주당과 평화당은 텃밭을 놓고 지난 총선에서는 평화당이, 대선과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이 각각 승리하면서 마지막 승부인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었다.
이번 전주시의원 보선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심을 읽는 바로미터로 볼 수 있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전북은 14개 단체장 가운데 10곳이 민주당 차지였다. 전국적으로 광역단체장 17곳 중 민주당이 14곳을 석권했었다.
하지만 이번 보선결과를 보면 1년도 안 돼 민심이 돌아서고 있다는 것을 감지할 수 있다. 1년도 안 된 선거에서 민심 이반을 겪고 있는 현실을 냉철히 따져봐야 한다.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장관후보자들을 둘러싼 의혹제기, 전 청와대 대변인의 부동산 투기 논란 등이 벌어진 상황에서 이번 선거가 치러졌다.
장관후보자들의 잇단 낙마 이후 책임론이 부각됐지만 청와대는 “문제가 없으니 특별한 조치도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 때문에 문재인 정부도 다른 정부와 다를 바 없다는 비판적 여론이 형성됐다.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전북 입장에서 봐도 최근 GM군산공장이 매각되었지만 군산 조선소, 연기금전문대학, 남원 공공의료대학원 등 주요현안은 문재인 정부 탄생 때와 똑같은 처지에 있다.
더욱이 양질의 일자리가 없어 서울로, 수도권으로 떠나보내는 전북의 부모들의 심정은 정권 탄생 일등공신이라는 자존심마저 버리고 있다. 민주당과 평화당이 전북의 현실과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일 때 내년 총선에서 이길 수 있다.
그렇지만 민주당과 평화당이 도민의 삶과 동떨어진 정쟁에 휘말리고, 국회의원 자리 지키기만 나설 땐 내년 총선에도 민심의 혹독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