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의 지붕 진안고원은 세계적 여행 안내서 '미슐랭 그린가이드'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여행명소로 꼽힌 마이산과 울창한 숲, 수려한 계곡이 있는 아름다운 곳이다.
호남의 3대 정맥인 금남정맥, 호남정맥, 금남.호남정맥이 이어지는 산태극과 섬진강, 금강의 발원지인 수태극이 펼쳐지는 신비로운 곳이다.

전체면적 80%가 산림으로
맑고 푸른 고원의 숨결을 한가득 머금고 있습니다.

맑은 바람과 햇살, 구름도 쉬어간다고 하죠....

- 1억년 전 신비를 간직한 마이산

세계 유일의 부부봉인 마이산은 전주에서 동쪽으로 약 32KM지점, 진안읍에서 서남쪽으로 약 3KM지점, 금남호남정맥 경계에서 진안고원의 중심에 위치한다.

산 전체가 역암이며 686m의 암마이봉과 680m의 수마이봉으로 이루어진 마이산은 전라북도 도립공원이자 2003년 한국의 명승 제12호로 지정된 국가지정문화재다.

진안읍내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마이산은 봄에는 돛대봉, 여름에는 용각봉, 가을에는 마이봉, 겨울에는 문필봉으로 불리기도 한다.

또한, 세계 최고 권위의 여행안내서인 '미슐랭 그린가이드'에 소개되어 만점인 별(***) 세 개를 받아 대한민국 최고의 여행명소로 평가 받은 곳이다.

- 세계 최대 규모 타포니 지형

남쪽에서 바라본 마이산 봉우리에는 움푹움푹 패인 크고 작은 구멍들이 보이는데 이를 타포니라고 한다.
마이산은 지질학적으로 희귀하고 중요한 세계최대 규모 타포니지형으로 현재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받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 인간이 만든 최고 걸작 마이산석탑

마이산이 자연이 만든 최고의 걸작이라면 돌탑은 인간이 만든 역작이라고 할 수 있다.
암마이봉 아래 탑사에 세워진 80여 기의 각기 다른 크기와 모양의 외줄탑과 원추형석탑이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가장 위쪽에 있는 천지탑이 중심이 되어 주 탑이라고 한다.
이런 돌탑은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렵다. 강한 바람에 흔들릴지언정 무너지지 않고 긴 세월 그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신비의 탑들이다.
주소 : 마이산 북부 주차장, 마이산 남부 주차장
문의 : 063)430-8752

- 천지의 숨결을 느끼는 은수사

청실배나무와 태조가 꿈속에서 금척을 받은 몽금척도, 금척 복제품이 태극전에 모셔져 있다.
주소 : 마령면 마이산남로 406
문의 : 063)433-2502

- 진안홍삼스파 & 홍삼빌

홍삼을 활용한 고급 휴양시설인 진안홍삼스파는 홍삼한방과 음양오행 프로그램을 가미한 국내 유일의 스파테라피존이다.

국내 최대 규모의 건강 목적형 스파인 홍삼스파는 진안의 특산품인 홍삼을 재료로 한 한방 스파로 각종 스파 시설과 숙박, 세미나실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스파를 하면서 마이산을 볼 수 있는 하늘공원은 홍삼스파의 자랑이다. 웜풀에 들어가 마이산을 바라보며 스파를 즐기는 모습이 TV에 여러차례 등장하면서 전국적인 명소로 떠올랐다.

스파와 더불어 숙박시설인 홍삼빌은 마이산이 정면으로 바라보는 3층 규모의 26개 객실을 갖추고 있다.

주소 : 진안군 진안읍 외사양길 16-10
문의 : 1588-7597

마이돈농촌테마공원

지역 특산품인 '진안돼지'를 주제로 한 마이돈 농촌테마공원은 아이들이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꽃돼지 놀이동산, 체험관, 실개천, 터널분수, 명상원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가족 나들이로 들러볼 만하다. 홍삼축제는 마이돈농촌테마공원을 중심으로 마이산 북부 일원에서 열린다.

주소 : 잔언균 진안읍 단양리 778
문의 : 063)430-8753

진안가위박물관

마이산 북부에 위치한 가위박물관은 세계 유일 가위라는 독창적인 콘텐츠를 소재로한 박물관이다.

2001년 진안 용담댐이 완공되기 이전 수몰 예정지인 용담면 수천리에서 고려시대 철제가위 5점이 출토되어 진안군에 가위박물관이 만들어진 계기가 됐다.

가위박물관에는 국내는 물론 동.서양을 망라한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세계 가위가 전시되어 있으며, 특히 영국 조지4세가 소유했던 금 상감가위, 영국 로스차일드 가문의 왕관가위, 포도무늬가위, 아르누보 양식가위 등 1,500여 점의 가위를 소장 전시하고 있다.

박물관은 1층 상설 전시실과 2층 기획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 전시실은 역사, 과학, 인물, 문화 및 예술을 담은 가위 유물이, 2층 전시실에는 전지가위, 초심지가위, 문구용가위 등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가위 유물과 가위를 보관하는 가위꽂이, 가위 관련 액세서리 등이 전시되어 있다.

관람시간 : 10:00~18:00 (유료)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주     소 : 진안군 진안읍 마이산로 258
문     의 : 063)432-3232

마이산 명인명품관

마이산 명인명품관은 전통공예 명인들이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와 예술을 결합하여 공예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시연.전시하고 마이산의 신비한 역사와 전통의 우수성을 알리는 공간이다.
부채동, 한지동, 자수동 3개 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방짜유기와 청자, 부채, 우산, 지화틀, 논그릇, 도자기 등 다양한 공예 예술품 5천여 점이 전시돼 있다.

관람시간 : 10:00~18:00 (유료)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주소 : 진안군 진안읍 마이산로 250
문의 : 063)430-380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