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의 선거를 도운 캠프 관계자들이 상대 정당 경선 탈락자의 측근들을 매수한 혐의로 기소되면서 완주·진안·무주·장수 지역구 선거 판세에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평화당 전북도당과 바른미래당 전북도당은 도덕성 문제를 제기하며 안호영 의원의 사퇴와 검찰 자진 출석을 요구하는 등 강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주지검은 최근 안호영 의원의 친형 안모 씨(58)와 선거 캠프 핵심 참모인 임모씨 등 3명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 조사에서 이들은 20대 총선 직전인 2016년 4월 초 당시 완주·진안·무주·장수 지역 국민의당 경선에서 탈락한 이돈승 후보 측 캠프 관계자에게 3차례에 걸쳐 현금 1억3000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4개 지역 중 유권자수가 가장 많은 완주군을 공략하기 위해 이 후보 측이 관리하던 선거 조직을 포섭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20대 총선 당시 완주군의 유권자수는 7만7555명으로 진안·무주·장수군 유권자 수인 6만4153명을 합한 것보다 1만3402명이 많았다.
이에 안 의원 캠프 관계자들은 검찰 조사에서 “후보는 이 사실을 전혀 모른다”고 선을 그었음에도 안호영 의원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먼저 안호영 의원이 경선을 참여해야 하는데 이 사건이 구체화 되거나 측근들이 벌금 이상을 받게 될 경우 공천심사위원회의 통과도 장담할 수 없다.
또 공천심사위원회에 통과해 본선에 임하더라도 사건의 이해 당사자인 민주평화당 임정엽 후보가 선거 이슈로 활용할 것이 자명하다. 그럴 경우 정치적인 부담과 함께 선거에서 이슈가 돼 공세에 몰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은 1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바로 공세에 들어갔다.
이날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은 “이 사건은 안 의원 선거 캠프 사람들이 음모, 모사, 계략으로 상대 정당의 경선 후보를 매수한 것”이라며 “안호영 의원도 측근들의 범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선거범죄의 끝은 안호영 의원이다”면서 “스스로 검찰의 수사를 자청하고 국회의원직도 사퇴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바른미래당 전북도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후보자 매수 행위는 민주주의 가치를 정면으로 짓밟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안 의원은 공개 사죄하고 검찰에 자진 출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