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는 지난 26일 전북도와 지질전문가, 지역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지질공원 인증 신청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는 오창환 전북대 교수의 ‘국가지질공원 인증 사업 추진 상황 보고’를 시작으로 유완상 국가지질공원사무국 박사의 ‘국가지질공원제도 소개’와 최옥곤 지권환경연구소 박사의 ‘국내・외 지질공원 운영사례 발표’로 진행됐다.

국가지질공원이란 자연공원법에 따라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우수한 지역을 보전하면서 교육·관광사업 등에 활용하고자 환경부 장관이 인증한 공원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제주도, 울릉도・독도, 한탄・임진강, 전북서해안권 등 총 10개 지역이 국가지질공원으로 등록돼 있다.

전북도는 도내 우수 지질자원의 보전과 활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하고자 고군산군도와 무주・진안권역을 대상으로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추진 중이다.

군산시는 2017년부터 전라북도와 함께 국가지질공원 인증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지질자원 발굴 및 가치조사 용역, 지질공원 해설사 양성 등을 추진했다.

올해는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각종 시설을 정비하고 지질전문가를 채용 등 국가지질공원 인증에 필수 요건을 이행할 계획이다.

또한, 말도습곡구조, 방축도 독립문바위, 광대도 책바위, 얼룩말바위, 무녀도 백악기 유문암, 산북동 백악기 공룡화석 등 지역 내 지질 자원을 대상으로 국가지질공원 인증신청서를 6월까지 환경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차성규 군산시 환경정책과장은 “국가 지질공원으로 인증될 경우, 해당 구역에서 행위 제한이나 재산권 행사의 제한은 없다”며 “지질공원을 활용한 새로운 관광수요 창출과 지역의 브랜드가치 상승으로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