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부진을 면치 못하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현안이 최근 여야 정치권과 정부의 관심 및 지원 약속이 잇따르면서 긍정적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여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제2금융중심지와의 파이 나누기 식이 아닌 각 지역의 특화된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별개의 사업 추진’이라는 공감이 높아지면서 일부 정치권과 기득권 세력이 형성한 악의적 오해(?)가 일정부분 해소됐다는 해석이다.
25일 전북도 관계자는 “지난 20일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열린 ‘전북도-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이후로 여당 내에서 제3금융중심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그동안 지역과는 다르게 여당(중앙당)에서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한 관심이 적었는데 협의회 이후로 기류가 변화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실제 협의회 전 전북도는 도정 건의사항 항목 1번으로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관한 현안을 올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협의회 당시 김두관 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은 “(부산과) 경쟁하는 것처럼 비치고는 있지만 실제 부산과 전북은 기능과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 당에서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라고 발언키도 했다.
협의회 장소로 국민연금관리공단을 선택한 것도 ‘신의 한수’로 평가되고 있다.
당시 이해찬 당 대표는 “국민연금관리공단은 지금 650조에 적립금을 가지고 있는데 나중에는 1000조가 넘어갈 것이다. 굉장히 중요한 자산운용기관이 되기 때문에 국내만이 아니고 국제적으로도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여권을 넘어 이낙연 국무총리의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에 대한 소신 발언도 정치권의 기류 변화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2일 대정부질문에 나선 국회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은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일 뿐만 아니라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담겨져 있는 공약사항”이라며 “이 문제는 국가균형발전의 일환임에도 객관적 정책 결정이 아닌 정치적 논리에 악용되고 있다는 분석마저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한 뒤 정부의 입장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대통령의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고 말한 뒤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가 6월 안에 열리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도 안팎에서는 그동안 좀처럼 목소리를 내지 않던 여야 정치권, 특히 민주당 지도부의 분명한지지 및 관심 약속과 이 총리의 소신 발언 등을 두루 살펴볼 때 이전과는 분명히 다른 기류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제3금융중심지는 지역 발전 및 활성화를 넘어 대한민국의 금융 산업을 한 단계 성장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는 정치논리가 아닌 경제 논리와 균형발전이라는 대 전제에 따라 결정돼야 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오는 27일에는 국회 정무위가 열릴 예정이어서 부산 정치권의 금융중심지 추가지정에 대한 공세가 예상되고 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